[현대시교육론] 1970년대 한국현대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며
1.시대적 배경
2.1970년대의 시단
(1)70년대의 문단변화양상
(2)70년대 시의 경향
(3)산업화 시대의 문학
Ⅱ.모더니즘
1.김춘수
2.황동규
3.정현종
4.오규원
5.이승훈
6.노향림
7.감태준
8.그외의 모더니즘 시인들
Ⅲ.민중시
1.신경림
2.정희성
3.김지하
4.이성부
5.조태일
6.고은
7.김준태
8.김광규
9.김창완
10.김명인
Ⅵ.서정시
1.서정주
2.조정권
3.조병화
4.박재삼&박용래
5.천상병
6.송수권
7.강은교
8.임홍재
9.권달웅&나태주&이준관&이성선
Ⅴ.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시대적 배경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 사회의 변화가 반드시 긍정적인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1970년대 벽두부터 주목되기 시작한 경제 개발의 성과는 그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에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더구나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 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 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 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도시 노동 계층의 성장과 불합리한 삶의 조건에 대한 반발, 농촌의 소외와 지역 간의 격차에 따른 갈등, 산업 시설의 확대와 공해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통치권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지 않고 강력한 통제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사태를 그르친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러한 상황은 유신 체제가 무너진 뒤에도 19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사회 전반에 걸친 불만과 갈등이 심화되기에 이르는 것이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 같은 현상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 자체가 매우 불안전한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한국 사회는 이 시기에 지역 간의 격차, 계층 간의 갈등, 세대 간의 대립이 사회 규범과 질서와 가치를 통합시켜 나가기 어려울 정도로 심화되고 있다. 특히 편중된 지역 개발, 농촌의 문화적 소외 등은 지역 감정을 야기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계층 간의 격차는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장애가 될 정도로 벌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 활동도 권력의 횡포 속에서 크게 위축되고 있다. 문화에 대한 순수한 욕구는 기회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것으로 내몰리고, 진보적인 문화 활동은 반체제 운동으로 낙인찍혀 규제되곤 했다. 그 결과 한국 사회에서는 한때 시민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유지하고 균형 잡아줄 수 있는 문화의 통합적인 기능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회 변화와 그 갈등 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강우식 외 6인 엮음,『70년대 젊은 시인들』, 문학세계사, 1981.
권영민 엮음,『해방 40년의 문학 4』, 민음사, 1985.
,『한국 현대 문학사 2』. 민음사. 2002.
김영무,「거역과 순명의 체험구조」, 『시의 언어와 삶의 언어』, 창작과 비평사, 1990.
김예호,「김지하 담시의 특성 :[오적], [똥바다]를 중심으로」, 『국민어문연구 6('98.2)』, pp.97-113, 국민대학교 국어국문학 연구회, 1998.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김윤식․ 김재홍․ 정호웅․ 서경석, 『우리문학 100년』, 현암사, 2001.
김윤태,『한국 현대시와 리얼리티』, 소명출판, 2001.
김재흥,『한국 현대시의 사적 탐구』, 일지사, 1998.
김현, 『말들의 풍경』, 문학과 지성사, 1990.
김혜니,『한국 현대시문학사 연구』, 국학 자료원, 2002.
남기혁,「김춘수의 무의미시론 연구」, 『한국문화 24(‘99.2)』,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맹문재,『한국 민중시 문학사: 노동시를 중심으로』, 박이정, 2001.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분과,『1970년대 문학연구』,소명출판,2000
박윤우,「송수권론- 민족적 삶의 곡진한 가락, 혹은 서정 언어의 육화에 이르는 길」, 『시 와 시학』 통권 51호(2003 가을) pp.95~111
방인석,「조태일 시 연구」, 경희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2001.
박지영, 『1970년대 문학연구』,소명출판, 2000.
박현채,『민족경제와 민중운동』, 창작와 비평사, 1988.
서준섭,『감각의 뒤편』, 문학과지성사, 1995.
신경림,『삶의 진실과 시적 진실』, 전예원, 1983.
신동욱,『한국 현대 문학사』, 집문당, 2004.
유성호,『침묵의 파문』, 창작과 비평사, 2002.
,『한국현대시의 형상과 논리』, 국학자료원, 1997
윤여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눈물과정한의시인 박용래
  • 현대적인 면을 갖고 있는 서정시인이라고 평가했다.최승호는 박용래가 근대에의 거부를 통해 궁핍의 미학과 제유의 수사학을 시작 방법으로 썼음을 밝히며 그런 염결의식으로 자존심을 지키고 근대와 타협하지 않으려는 것이 하나의 위대한 거부이자, 예술적 승리이기도 하다고 평했다. 그러나, 그것이 미약한 대안에 지나지 않는 것이며, 제유의 수사학으로는 근대의 폭력에 적극적으로 맞설 수가 없으므로 뒷 시대인 1970년대의 민중적 서정시가 지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시집이 간행되었고 그 이후 그의 시편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비로소 그의 시의 가치와 죽음의 의미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런 과정을 통해 암흑의 시대에 쓴 그의 시가, 그리고 그의 죽음이 민족사의 어둠을 밝힌 불꽃임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윤동주의 이 시는 한국시사에 십자가에 피 흘린 예수의 상징성을 제시한 작품으로 기록될 수 있다. 이숭원, 『교과서 시 정본 해설』, Human&Books, 2008, 274~277쪽생각거리① ‘햇빛’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국문학교육론- 목 차 -Ⅰ. 서론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1. 시적 화자2. 시의 이미지Ⅲ. 현대시 교육론1. 현대시 교육의 방향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Ⅳ. 결론Ⅰ. 서론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

  • 현대시 교육론-문학교과서 제재 분석,작품 분석
  • 현대시 교육론 ⅰ. 서론문학교과서는 고등학교에는 2종 도서로 분류되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 선택 과목으로 되어있다. 문학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검정 심사에 합격해야만 교과서로 채택될 수 있다. 현재는 18종의 문학교과서가 검정 심사로 합격하여 인정받고 있다.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시민들 가운데 비판적 파트너를 창출하기 위한 비판적 민주적 공간으로 비추어진다. 이러한 공간 속에서 삶의 경험은 평등성, 사회 정의, 사회적 사상에 대한 참여를 확장한다. 따라서 변혁적 지식인인 교사는 비판-가능성의 방법을 가지고 비판적 민주 시민을 배양하고 변화하는 사회를 이루는데 헌신한다. 한국의 기독교 교육은 유교, 식민지 그리고 군사문화의 영향을 받아왔다. 그 동안 신학적 교육학접근이 넘지 못한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