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역사교과교재 연구 유럽세계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사회과 학습 지도안>
Ⅰ. 유럽세계의 형성
1. 고대 지중해 세계
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3. 중세 유럽의 변화
(1)봉건 사회의 동요
(2) 도시 발달과 장원의 붕괴
(3) 중앙 집권 국가의 성장
Ⅰ. 단원의 개관 및 흐름
이 단원은 고대 지중해 문명의 특징과 그것이 서양 문화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지중해 세계가 분열되면서 등장한 중세 유럽 사회의 발전과 해체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고대 지중해 세계’에서는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의 폴리스 사회와 세계적 대제국을 이룬 헬레니즘 시대, 그리고 지중해 연안을 통일하고 서양 고대 문화를 완성했던 로마 시대의 정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본다.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에서는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시작된 서양 중세 사회를 특징 짓는 봉건 제도와 크리스트교의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중세 유럽의 변화’ 에서는 십자군 전쟁 이후 봉건 사회가 붕괴되고 새로운 근대 사회로의 이행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따라서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오늘날 서양 문화의 바탕과 유럽 주요 국가들의 형성 배경을 역사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유럽과 유럽인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Ⅱ. 1-3 단원 학습목표
(1) 봉건 사회의 동요
1. 십자군 원정의 원인, 경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십자군 원정이 유럽 사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도시 발달과 장원의 붕괴
1. 중세 유럽에서 자치 도시의 성장 배경을 분석할 수 있다.
2. 도시의 발달이 장원에 미친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대수 교재의 기초
  • 학습이 되는 내용이다.그리고 교재의 내용에서 살펴봤던 대수적 전략 중 대입, 방정식과 부등식 풀기(수치를 대입하거나 등식의 성질 또는 이항 등의 방법을 이용해 방정식과 부등식을 풀고 문자의 개수를 줄여 가는 소거법을 사용한다.)를 익힐 수 있게 된다.문제를 수학적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거나 수학적으로 표현된 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학의 세계에서 의사소통이 힘들게 된다. 방정식과 관련된 수학적 표현에 친숙하면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세계화공동체에 공익을 필요로 하는 변화와 사회적 행동을 발생 시킬것 이다.3) 학습 활동 - 그룹,협동,그룹에 다른 이와 협동하는 방법,계획 과정,리더쉽,시민 자격,개인,가족,지역사회 복지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들 7가지의 타이틀을 가지고 구체적인 지시사항과 모둠별 토론 활동,개별 학습을 통해 생각의 발판을 마련 한다.- FHA(Future Homemakers of America),HERO(Home Economics Related Occupations) 는 교과 과정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리더쉽을 가

  • [특수교육, 한국의 특수교육] 특수교육 완벽정리
  • 학습상 특성지체학생의 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인 특성의 하나가 인지 행동의 지체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지체학생의 인지구조나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학습에 대한 주의나 언어기능, 학습과 기억기능, 학습과 동기형성 및 강화문제 또 학습촉진의 무제 등이 인지기능이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밝히기 위해서 학습기제나 과정, 조사된 기초 연구

  • 중학교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학습함으로써 합리적인 민주시민 양성에 주안점을 두었다.다. 학습 형태는 속성모형, 예 모형을 이용하여 문답법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력을 자극 시켜 개념을 파악하게 하고, STAD 협동학습 모형으로 학습자들 간의 심화된 경쟁을 지양하고, 진정한 협동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향상점수에 따라 조별점수를 부여 함으로써 평가한다.Ⅱ. 단원의 성격1. 교재관가. 단원 설정의 필요성이 단원은 8학년까지 학습한 사회 현상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 교육학 초등과학교육방법론수업시연NIE를이용한STS수업모형의적용화산활동
  • 학습 조직 : 전체 - 모둠 활동⑶ 학습 유형 : NIE 조사, 토의 학습10.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1) 교수 학습 지도안단 원 명4. 화산과 암석차 시6/6본시주제화산 활동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 알아보기 교과서 쪽수과학 39-40쪽실험 31-32쪽학습목표화산 활동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수업 준비물․ PPT 자료, 내용 정리 학습지․ 교과서, 조사 자료, 세계 지도, 스티커, 신문수업 모형STS 수업 모형단계학습내용교수․ 학습 활동시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