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의식][시민교육]민주시민의식과 시민교육, 민주시민의식과 교수학습방법, 민주시민의식과 경제, 민주시민의식과 공공행정, 민주시민의식과 유교문화, 민주시민의식과 환경보전, 민주시민의식과 통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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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주시민의식과 시민교육

Ⅲ. 민주시민의식과 교수학습방법

Ⅳ. 민주시민의식과 경제

Ⅴ. 민주시민의식과 공공행정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예의․친절․양보
4. 공동체성․보살핌

Ⅵ. 민주시민의식과 유교문화

Ⅶ. 민주시민의식과 환경보전

Ⅷ. 민주시민의식과 통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사회를 형성하고 방어하며 그 내용성을 풍부하게 하는 데에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교육활동을 지칭한다.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은 그 교육목표이자 내용인 시민성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그것을 개개인이 내면화해야 할 고정된 행동특성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오히려 그 특성은 구성원들이 시민사회의 속성을 무엇으로 보고 있으며, 그 발전적 지향점을 어떻게 잡아 나가고 있는가에 의해 규정되는, 매우 가변적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민주시민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질문은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시민사회의 본질이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얽히게 된다. 물론 이것이 특정한 시민사회를 위해 민주시민교육이 복무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시민사회의 핵심은 시민담론을 통해 창출되는 대항 헤게모니 구조 및 그로부터 확보되는 공공영역의 정당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의 자율적 공간구조는 끊임없는 시민의식화와 시민행동의 양 측면이 함께 연결되어 지지되어 나갈 때 가능한 것이다. 과연 그동안 이러한 전제가 시민운동과 시민교육의 역사 속에서 얼마나 만족되어 왔는가를 묻는 것이 필요하다. 민주시민교육은 그 자체로서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는 다양한 형태와 목적의 시민운동의 한 부분으로 위치 지워진다. 따라서 그 안에 담긴 운동성(목적 지향성)과 교육중심성(참여중심성)의 모순을 변증법적으로 해결해가면서 시민단체활동의 조직활동 안에 유기적으로 결합될 필요가 있다.
민주시민교육의 존재조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직접적인 배경이 되었던 신사회운동뿐만 아니라 그 형성의 지지기반이 되었던 민주화 정치투쟁 과정에서의 교육활동 및 노동운동과 연계된 제반 교육활동까지 함께 포괄할 필요가 있다. 해방 후 한국의 민주시민교육은 민주화 정치교육과 70년대 이후 노동교육이 확보해 놓은 민중교육의 지평 안에서 새로운 참여중심 방법론과 지역 학습공동체의 가능성을 함께 포괄하며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 김호성 외, 전통사상과 민주시민교육, 정치문화와 민주시민교육, 1999
◈ 안정수, 민주시민교육의 개념·목표·이론·과업,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1997
◈ 엄판호, 민주시민교육의 발전방안, 교육이론과 실천, 경남대 교육문제연구소,2001
◈ 이범웅, 정보화 사회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의 도덕성에 대한 탐색,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국민윤리학 방향모색, 서울, 한국국민윤리학회,2003
◈ 장응조, 한국사회의 민주화와 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
◈ 정선애, 웹기반 시민교육의 특성과 과제, 민주시민교육길라잡이, 민주시민교육포럼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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