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방법론 요약정리
목차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교육방법
학습상담
교육방법의 사례
- 학습 포트폴리오 만들기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교육방법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자기학습을 조절해 나가려면 다중인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강점, 자신의 인지적인 학습 스타일과 기술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을 기반으로 지도하는 교수자는 다음과 같은 수업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자료를
선택 해야 한다.
학습자의 복합적인 관점을 발달시켜 융통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지원 해야 한다.
민주시민으로서 학습자가 성장하도록 학습자들의 협동을 지원하는 팀
기반 학습이 강조되었다.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는 동영상 등 다양한 교육매체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넓혀 갈 수 있다.
학습상담
일반적으로 과거에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최근에는
학습방법으로 컨설팅 또는 학습상담이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의 학습유형은 다양할 수 있으나 성인 학습자의 특징은 그들이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는 자기 성찰성과 자기 주도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학습자의 학습유형에는 개인의 심리상태가 영향을 많이 미치기는 하지만 일상적인 삶의 맥락은 학습자가 무한한 가능성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학습상담은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갖고, 이러한 문제를 의식화 하여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공동의 이익에 기여하여 문제해결의 주체지가 되어 참여하고 문제해결의 의지를 가질 것이 강조된다.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는 것
자신의 이익과 공동의 이익에 기여
문제해결에 참여
의식화
해결하려는
의지 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도서요약
  • 요약 제 1부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1.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말라.2.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3.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제 2부 사람들의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1. 어느 곳에서나 환영 받는 방법. 2. 첫인상을 좋게 하는 간단한 방법.3. 상대방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4.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 방법. 5.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6. 사람들이 나를 즉시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제 3부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 멘토링의 기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보신 문학작품에서 논의할 수 있는 멘토링의 기능과 평생교육방법론의 관련성
  • 정리하고, 내가 본 문학작품에서 논의할 수 있는 멘토링의 기능과 평생교육방법론의 관련성을 논해 보았다. 지식 기반의 글로벌 경쟁 사회에서 우수한 인적 자원이 경쟁우위를 위한 핵심요소로 중요시되면서 기업들은 핵심 인재의 육성과 확보를 위해서 사활을 걸고 있다. 기업은 조직 구성원의 업무수행능력과 잠재능력을 높이며,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같은 방향으로 나가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개발과

  • 교육공학 2018] 교재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 총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교육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교육공학 핵심내용, 교육공학 적용방안
  •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Ⅰ. 서론교육공학은 교육의 방법론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

  • [교육행정] 통합교육만이 특수교육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인가
  • 교육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배우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교육은 모든 인간에게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잘 교육하고 학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교육의 대표적인 장은 학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의 중요성 역시 강조될 수밖에 없다. 물론 21c로 접어들면서 평생교육이 대두되고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들이 나오고 있지만 평생교육개론(한숭희 2006 학지사), 여전히 학교는 교육의

  • [수학교육]수학교육방법론 요약정리
  • 교육과 수학교육을 인간화하는 길, 학문중심주의와 실용주의 수학교육사상을 인간주의 수학교육 사상으로 통합하여 구현하는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Freudental의 수학화 학습-지도 방법론①안내된 재발명 방법 : 학습자에게 수학적 활동의 재발명의 경험시키는 학습-지도 방법이다. 수학적 개념, 구조, 아이디어는 물리적 사회적 정신적 세계의 여러 가지 현상을 정리하는 수단으로 발명된 것으로 보고 있기에 수학적인 사고는 수학화, 곧 수학적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