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사례 적용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명·존중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사례 적용 교수·학습 지도안
목 차
Ⅰ. 가치·덕목
1. 가치· 덕목의 개념
2. 가치·덕목 선정이유
Ⅱ. 교과서 분석
1.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
2. 각 차시별 교수 학습 내용
3-1,2 교과 사례 분석
4-1,2 교과 사례의 개선방안
5-1,2 보완 자료
Ⅲ. 지도안
1. 지도안 개관
2. 교수·학습 지도안
Ⅳ. 과제 후기
도덕과 교육의 실제
Ⅰ. 가치·덕목
<생명 존중>
1. 개념
① 생명의 사전적 의미 ; 생물이 살아서 숨쉬고 활동할 수 있는 힘이다. 모든 생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속성이다.
어느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때에 따라서는 생물과 그 활동을 통틀어 생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생명의 특징
일회성은 단 한 번뿐인 가치
절대성은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가치
유한성은 반드시 끝이 있음
생명이 있다는 것은 하나의 인격체
② 존중의 사전적 의미 ; 존중(尊重) [명사]높이어 귀중하게 대함.
예) 인권 존중
인간 존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육의 실제 - 의미,교과서 사례 분석,사례,학습 지도안
  • 학습 안내본 차시에서는 절제하는 생활을 계획해 보고 대안 활동으로 역할놀이를 통해 실천하려는 의지를 더욱 다져 보기로 한다. 그리고 학교와 가정에서 절제가 필요한 부분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③ 교수학습 활동▪ 절제하는 생활을 하기 위한 계획과 실천하기 좋지 못한 행동을 고치는 방법 알기 절제가 필요한 부분 찾아보기 ▪ 대안 활동 (역할놀이 모형)④ 교과서 사례 분석3차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덕목은 준법과 타인 배려 및 환경 보호 등이다.Ⅲ 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1) 교수 ◦ 학습 계획1. 제재명 : 6학년 1학기 5. 함께 지키자.2. 제재의 해설가. 지도의 핵심본 제재는 ‘사회생활’ 영역 중 가치 덕목은 ‘준법’이며, 지도 내용은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이다. 현대 민주사회에서 법과 규칙의 목적과 기능, 법과 규칙을 잘 지켰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의 사례와 결과, 학교․가정․지역사회에서 지켜야 할 법과 규칙, 자신의 생활 반성

  • 주요가치,덕목 준법 - 개념,필요성,격언 및 명언,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지도안
  • 주요가치․덕목 : 준법 Ⅰ덕목분석 1. 준법의 개념 1) 준법의 정의2) 준법의 의의2. 준법의 필요성1)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개인2) 사회의 방향성 제시3) 최소한의 도덕성 유지4) 의식수준의 고양5) 사회통합의 기능3. 윤리 철학속의 ‘준법’1) 2) 4. 준법 관련 격언 및 명언1) 법, 법칙2) 질서Ⅱ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지도안1-2-1. 학교에서 지킬 일2-2-3. 우리 함께 지켜요2-2-4. 질서는 편해요3-2-2. 안전한 길4-2-2. 우리 모두를 위하여6-5. 함께

  • 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교과서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

  • 도덕과 교육이론- 배려 윤리 이론 - 사례 분석,학습 과정안
  • 교수-학습 과정안학습모형배려윤리지도교사소요시간40'교과서도27-31생26-29차시2/3대상6학년학습영역정의적영역단 원2. 소중한 생명 주제생명을 존중하는 마음 다지기학습목표◈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본받고, 생명을 무시하는 마음을 반성할 수 있다.학습과정 및 학습내용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및 유의점시 간교수 활동 및 학습 활동도덕적 문제를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생명의 수호천사’나 그림을 보여주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