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의 실제 - 의미,교과서 사례 분석,사례,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육의 실제」
-목 차-
Ⅰ. ‘절제’의 의미
Ⅱ. 교과서 사례 분석
Ⅲ. 새로운 사례
Ⅳ. 교수-학습 지도안
Ⅴ. 소감
_ 참고문헌
Ⅰ. 절제의 의미
1. 절제의 일반적 의미
절제의 일반적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글자의 뜻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節制란 말을 한자로 풀이하면 節은 위의 竹(죽)과 아래의 卽(즉)이 합해서 이루어진 글자로서 대나무(竹)가 커 올라가다(節)가 만들어진 마디를 의미한다. 또한 制는 베를 칼(刀)로 끊어서 건(巾)으로 마름질하는 것으로 나무를 쓰임에 적절하게 마르는 것을 뜻한다. 또한 작은 가지가 있는 나무를 칼로 끊어낸다는 뜻을 의미하므로 절제의 글자를 풀이하면 ‘적절하게 마르다. 알맞게 자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2. 절제의 사전적 정의
국어사전에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잘라버림, 알맞게 조절함, 방종하지 않도록 자신의 욕망을 제어함,정도에 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하여 제한함이란 뜻으로 감정의 절제, 절제 있는 생활 등으로 쓰이며, 영어로는 moderation, temperance, abstinence, selfrestraint, continence, self-control로 번역된다.
3. ‘중용론’과 ‘극기’를 통한 절제의 의미
1) ‘중용론’에 의한 절제의 정의
중용(中庸)론이란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중심적인 사상의 하나로 덕은 과잉과 과소의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간에 존재한다는 설이며, 내용을 예로 들면 쾌락에 관한 과잉과 과소는 방탕과 무감각이, 그 중간에는 절제의 덕이 있다. 또한 금전 수수에 관해서는 과잉과 과소 낭비와 인색이 있지만, 그 중간에는 대도(大度)의 덕이 있다. 많은 덕목 중에서 그 적정점이 어디인가는 양적으로 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의 개념을 초과와 부족에 대한 균제(均齊)라 한다. 또한 산술적인 비례중항을 나타내는 중용과 지식층에게서의 중용을 구분하여 후자를 윤리적인 덕의 본질적 속성이라 한다. 또한 용기가 비굴 보다는 만용에 가까운 덕목인 것처럼 절제는 낭비보다는 인색에 가까운 덕목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한다.
2) ‘극기’를 통한 절제의 정의
극기라는 표제어를 통해서 절제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극기(克己)란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말로, 욕망과 정념을 누르고 이상과 목적을 실현하는데 전념하는 말로 윤리학에서는 self-control로 번역하고 있다. 극기는 어느 경우나 덕을 실천하기 위한 실천상의 방법이며 적극적인 면과 소극적인 면에서 볼 수 있다. 즉, 욕망을 누르고 이상을 실천하려고 하는 적극적인 입장과 욕망을 누른다는 것 자체가 이상이 되는 소극적인 입장이 그것이다. 이에 대해 주자와 공자의 견해를 살펴보면,
라고 하여 극기에 대한 주자와 공자의 생각이 일치하지는 않지만 인간에게는 억제하고 조절해야할 기능이 있음을 두 사람이 모두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절제의 덕이란 이렇게 조절하고 다듬어야 하는 인간의 기능에 대해 논의 하고 있다.
4. ‘절제교육’의 필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지도안 - 도덕과 교과서의 절제 연구(창의적인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과연구)
  • 도덕과 교육의 실제 도덕과 교과서의‘절제’연구(창의적인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과연구)《5학년 2.절제하는 생활》목차1.‘절제’ 덕목의 선택이유2. 교과서의 문제점 분석(1)개관(2)차시별분석3. ‘절제’에 새롭게 활용될 수 있는 자료4. 지도안(1)제재의 목표(2)제재의 학습계열(3)5학년 ‘2. 절제하는 생활’의 지도안1.‘절제’ 덕목의 선택이유‘절제’란 모든 것을 분에 넘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한다는 뜻으로,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 도덕 보고서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보고서‘효’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목차 -▣ 제재 덕목에 관한 연구 ▣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 제시Ⅰ.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지적 Ⅱ. 대안사례 제시 ▣ 단원의 학습계획 Ⅰ. 제재명 Ⅱ. 제재의 개관 Ⅲ.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평가 Ⅵ. 지도의 실제 ※ 모형선정의 이유 ※ 개선사항※ 지도안 후기Ⅶ. 참고문헌▣ 첨부자료 ▣ 제재덕목에 관한 연구1. 효 덕목

  • 책임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이용한 교수 ,학습 지도안
  • -‘책임’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이용한 교수 ․ 학습 지도안 -목차I. 가치 덕목II. 교과서 분석III. 대안 사례를 적용한 교수 ․ 학습 지도안IV. 느낀 점I. 가치 덕목 : ‘성실’과 ‘책임’(3학년 1학기 2단원 ‘내 일은 내가 하기’를 중심으로)▶ 덕목 분석1. 성실(7차, 7차 개정 교육과정)- 모든 일에 정성스럽고 거짓이 없이 일하는 진실하고 근면한 생활 태도- 주어진 임무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충실히 노력해

  •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정의(공정) 덕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 사례분석 및 지도안
  • - -‘정의(공정)’ 덕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 사례분석 및 지도안< 목차 >‘정의’의 의미‘정의’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분석정의’를 중심으로 한 교과서 사례분석교과서 사례의 문제점대안 사례 분석수업 지도안‘정의(공정)’의 의미정의(正義)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공정하고 올바른 상태를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로, 그 의미가 철학,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 등에서 다양하게 논

  • [사회교육] 경제 문제와 합리적 선택(중학교 3학년 사회)
  • 학습 방법학습 활동 및 내용지도상의 유의점5분도입▶ 문답 학습▶ 전 차시에 과제로 부여받았던 용돈 지출 내역을 발표하고, 구입하고 싶은 상품에 비해 용돈은 충분한지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학생들의 경험을 통해 인간의 욕구에 비해 자원은 한정되어 있음을 이해시킨다.30분전개▶ 개별 탐구 학습▶ 사례 학습상황 분석 학습▶ 조사 학습 ▶ 강의 학습▶ 교과서 44쪽의 ① 삽화와 ② 사진을 보고 자원의 희소성에 대해서 정리한다.-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