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제 2장 관광소비자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관광소비자란?
- 관광소비자와 관광객은 같은 의미인가?
- 관광소비자의 유사개념들
2. 관광소비자의 유형
- 코헨*플럭*푼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 이태희*김대관*김영태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3. 다양한 관광*레저활동
- 관광의 종류
- 여행의 종류
- 레저활동의 종류
4. 관광소비자의 심리
- 관광소비자의 여러 심리현상
- 관광욕구
- 관광동기
- 관광행동의 장애요인
- 본문내용
-
3) 라이프스타일 측면
- 사람들이 살아가고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전반적인 양식을 나타낸다.
그것이 특히 마케팅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그 분석을 통해 각 시장구획의
차이점을 밝힐 수 있으며 그 사회 전체의 행동패턴을 알 수가 있다.
- 여기서 바로 사이코그래픽스의 필요성이 등장하게 된다.
즉 사이코그래픽스란 개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이용되는
하나의 기법을 말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사이코그래픽스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는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얼마나 부합되는지?
둘째, 소비자들의 사회적·정치적 활동 및 그들이 선택하는 제품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및 자아개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셋째, 개인들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자아개념 가운데 과연 무엇이
결핍됨으로 인해 특정 제품의 구매나 특정의 활동을 초래하는가
하는 것 등을 측정하는 기법이다.
1) 코헨(Cohen)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제도권관광객
단체대중관광객
단체패키지 여행상품 구매
● 잘 알려진 유명관광지 찾음
● 다른 관광객들과 단체로 행동하길 원함
● 사전에 결정된 여유가 없는 여정 따름
개별대중관광객
● 단체여행을 하면서 약간의 자유 시간 선호
● 단체대중관광객에 비해 새로운 체험 선호
비-제도권관광객
탐험관광객
● 스스로 예약을 포함한 여행준비를 하는 사람들
● 의도적으로 다른 관광객들과의 접촉 피함
● 현지주민을 만나 상호작용
● 어느 정도의 편암함과 안전함 원함
현지해결형관광객
● 결정된 여정 없이 도착 후 관광목적지와 숙박시설 결정
● 일반적인 관광산업시설과 서비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
코헨의 관광객 유형분류2
제도권관광객
● 단체패키지관광객
● 친숙성 추구
● 관광산업시설 선호
● 피상적 체험
비-제도권관광객
● 개인체험관광객
● 신기함 추구
● 상업화된 시설을 선호하지 않음
● 현지인과 상호작용, 즉 교류
4) 이태희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 이태희는 신기성을 추구하는 정도에 따라 관광객을
적극적신기성추구 관광객, 단순변화추구관광객,
소극적 신기성추구 관광객으로 분류하였다.
신기성추구는 다시 변화추구, 모험추구, 지루함 극복, 놀라움
에 대한 기대의 네 가지 기준변수로 군집분석을 하여
세부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