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제 2장 관광소비자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광소비자란?
- 관광소비자와 관광객은 같은 의미인가?
- 관광소비자의 유사개념들
2. 관광소비자의 유형
- 코헨*플럭*푼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 이태희*김대관*김영태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3. 다양한 관광*레저활동
- 관광의 종류
- 여행의 종류
- 레저활동의 종류
4. 관광소비자의 심리
- 관광소비자의 여러 심리현상
- 관광욕구
- 관광동기
- 관광행동의 장애요인
본문내용
3) 라이프스타일 측면
- 사람들이 살아가고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전반적인 양식을 나타낸다.
그것이 특히 마케팅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그 분석을 통해 각 시장구획의
차이점을 밝힐 수 있으며 그 사회 전체의 행동패턴을 알 수가 있다.
- 여기서 바로 사이코그래픽스의 필요성이 등장하게 된다.
즉 사이코그래픽스란 개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이용되는
하나의 기법을 말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사이코그래픽스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는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얼마나 부합되는지?
둘째, 소비자들의 사회적·정치적 활동 및 그들이 선택하는 제품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및 자아개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셋째, 개인들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자아개념 가운데 과연 무엇이
결핍됨으로 인해 특정 제품의 구매나 특정의 활동을 초래하는가
하는 것 등을 측정하는 기법이다.


1) 코헨(Cohen)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제도권관광객


단체대중관광객

단체패키지 여행상품 구매
● 잘 알려진 유명관광지 찾음
● 다른 관광객들과 단체로 행동하길 원함
● 사전에 결정된 여유가 없는 여정 따름



개별대중관광객


● 단체여행을 하면서 약간의 자유 시간 선호
● 단체대중관광객에 비해 새로운 체험 선호


비-제도권관광객


탐험관광객


● 스스로 예약을 포함한 여행준비를 하는 사람들
● 의도적으로 다른 관광객들과의 접촉 피함
● 현지주민을 만나 상호작용
● 어느 정도의 편암함과 안전함 원함


현지해결형관광객


● 결정된 여정 없이 도착 후 관광목적지와 숙박시설 결정
● 일반적인 관광산업시설과 서비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



코헨의 관광객 유형분류2

제도권관광객


● 단체패키지관광객
● 친숙성 추구
● 관광산업시설 선호
● 피상적 체험



비-제도권관광객


● 개인체험관광객
● 신기함 추구
● 상업화된 시설을 선호하지 않음
● 현지인과 상호작용, 즉 교류


4) 이태희의 관광소비자 유형분류

- 이태희는 신기성을 추구하는 정도에 따라 관광객을
적극적신기성추구 관광객, 단순변화추구관광객,
소극적 신기성추구 관광객으로 분류하였다.
신기성추구는 다시 변화추구, 모험추구, 지루함 극복, 놀라움
에 대한 기대의 네 가지 기준변수로 군집분석을 하여
세부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제 2장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과 상세 예문Ⅰ.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Ⅱ. 올바른 자기소개서 요건 Ⅲ. 합격자들의 올바른 자기소개서 상세예문(150가지 예문수록)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SK제약) 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법률사무소)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기자부분)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 설계 / 현대건설)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LG텔레콤)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

  • [관광학원론]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3장 관광학의 기초 이해
  • 제2장 관광의 발전사제1절 세계관광의 발전사관광시대시기관광객관광동기조직자조직동기여행시대(tour)고대~1830특수계층(귀족,승려,무사)과부유층종교,신앙심교회종교심관광시대(tourism)1840대 초~ 제2차세계대전귀족,부유층지식욕기업이윤추구대중관광시대(mass tourism)제2차세계대전~현대일반대중교양, 오락기업, 정부 공공단체이윤추구, 국민복지신광광시대 (new tourism)1990년대 이후일반대중,전국민관광생활화개인, 가족개성추

  • [관광조사] 어플리케이션 활용과 관광 만족도와의 관계 -남이섬 관광객을 대상으로
  • 관광업계에서는 모바일 관광서비스를 통해 관광지에 관련된 숙박정보, 관광지 정보, 음식점 정보, 미아 찾기 정보, 기상정보 등에 활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서 부산, 통영, 속초, 보령 등에서 인프라를 구축해서 서비스시연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삼성경제연구소,2010)이와 같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적용 범위 확대 및 소비자 이용증가로 인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외 적용범위 확대 및 소비자 이용 증가로 인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요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관광산업을 중시하고 이 산업의 발전에 대한 기대가 큼을 보여주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중국의 관광업을 보면 자원이 많고, 시장이 넓으나 관광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고객의 욕구에 충실한 관광서비스 제공하여 이들을 만족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선 고객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1998년을 기준으로 하여 약 800만 명의 중국 국민이 개인 비자를 소지하고

  • 신체노출광고 레포트
  • 소비자의 주의를 끄는데는 차별화된 광고가 필요하다.그 중 신체 노출 광고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간 행동의 밑바탕에는 성적욕구가 내재해 있으므로 바로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 광고는 다른 어떤 표현수단 보다 도 강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기 때문이다.3. 신체 노출 광고의 이론적 배경.1) 기업의 누드 광고 전략에 이용되는 심리학적 마인드. 설득을 목표로 하는 광고에서 주로 이용하는 심리학적 기제에는 억압(repression)과 동일시(identificati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