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동론] 우리나라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관광행태에 대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라이프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2. 라이프스타일의 결정요인
3.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 행동에 미치는 역할
4.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
5. AIO
Ⅱ.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사례
1. 각 유형별 특성
2. 마케팅의 전략방안
Ⅲ. 세대별 특징에 따른 관광마케팅 전략
1. 세대별 구분
2. 세대별 특징
3. 세대별 특징에 따른 마케팅 전략
결론
- 본문내용
-
본론
Ⅰ. 라이프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사람들마다 살아가는 방식은 다양하다. 여유시간과 돈이 있으면 자기의 취미생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다. 주말에 시간만 있으면 등산을 가는 사람이 있으며, 새로운 악세사리가 유행하면 남보다 더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기 위하여 가급적 세일을 기다린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한다. 라이프 스타일은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시간과 자원을 어떻게 소비하고(활동:activities), 환경에 대해서 무엇을 중시하고(관심:interest), 자산과 세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의견:opinion)를 통해 확인된 생활양식이다. 이는 소비자의 자기개념(self concept: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을 반영한다. AIO분석은 인구통계변수를 함께 고려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수단이 된다. 이를 심리행태분석(psychographics)이라하며 최근에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분석하는 vals(value and lifestyle)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 라이프스타일의 예
① 현대 자동차가 생산하는 차를 살펴보면 경제성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는 아토스, 패션 지향적인 소비자에게는 스포티함을 강조하는 유사 스포츠카 스쿠프와 티뷰론, 실속을 강조하는 소비자에게는 액센트 시리즈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자동차 모델을 제시한다.
- 참고문헌
-
소비자행동의 이해/서성한/박영사/1998
소비자행동/김종의/형설출판사/1999
소비자 행동론의 이해와 적용/최병용/박영사/2000
소비자 행동론/이학식 외/법문사/2001
짱세대 짱마케팅/신한종합연구소/1999
소비자행동론/리대룡?이상민/브레인코리아/2003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ruy***
(2006.10.19 09:28: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