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관광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거의 단순한 자연관광보다는 다양한 문화를 체험 또는 학습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의 수요와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중산층이 성장함에 따라 상류층의 전유물이었던 박물관이나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관광객의 다양한 욕구 증가로 인해 더욱 활동적이고 체험적인 관광을 필요로 하는 요즘, 문화유산에 대한 관광은 이러한 새로운 관광경향에 대한 적절한 대안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화유산에 대한 관광을 문화유산관광(Cultural Heritage Tourism)이라고 하며, 역사적 유산을 지니고 있는 인류의 문화유산을 답사하는 관광이다. 문화유산관광은 탈근대관광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관광형태로서, 전통적인 관광방식이었던 대중관광과 대량관광에서 벗어나 사회, 문화, 환경적인 가치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개개인의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소규모적이고 전문화된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21세기의 핵심적인 성장 산업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문화유산관광은 기존의 관광에 비해 계절이나 공간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그리고 시간적으로 관광을 확대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관광의 영역을 확대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유산관광자원을 개발하여 문화유산관광수요를 창출함으로써 관광매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으며, 증가하고 있는 관광객들의 문화유산관광수요에 대응하여 한국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개발하는 것이다.
문화유산관광이 탈근대적인 신개념의 관광형태라는 점에서 문화유산관광은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과거의 것을 관광자의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관광자원화 하고 이를 다시 관광 상품화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문화나 유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관광객들이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며, 관광객에게 문화유산의 고유성, 정체성, 문화의 진정성, 예술적 가치를 인식시키고 여행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Ⅱ. 본론
1. 문화유산관광의 정의와 유형
1) 문화유산관광의 정의
문화유산관광은 역사적 유산을 지니고 있는 인류의 문화유산을 답사하는 과정이며, 유산 중 사람에 의한 문화유산과 관광을 결합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 자원을 관광상품화한 것으로서 건축물, 기념물, 유적지나 공예품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요소까지도 포함한 포괄적 의미의 관광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관광지의 전통과 역사, 문화를 내포하고 있는 문화자원을 관광상품화 하여 문화적 가치에 많은 관심을 투자하는 관광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관광활동으로,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장소를 방문하여 인류의 변천 및 발전과정을 포함하는 인류문화에서 후대에 상속될 만한 가치를 지닌 역사적 유적이나 유물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이다.
최근에 등장하는 문화관광, 유산관광, 문화유산관광은 그 의미가 비슷한데, 한숙영·엄서호(2004)는 문화관광은 역사문화기행, 영화, 축제, 이벤트, 미술관, 박물관 관광 등 다양한 문화를 소재로 한 관광을 총체적으로 문화관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강욱(1998)은 문화관광을 문화유산관광과 예술관광, 축제관광, 스포츠 관광으로 구분 짓고 있으며,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1999)에서는 문화관광을 근본적으로 문화와 문화적 환경에 초점을 둔 관광의 형태로 목적지의 경관, 가치, 라이프스타일, 유산, 시각 및 공연 예술, 산업, 전통 여가 등을 모두 포함한 폭넓은 관광으로 정의하였다. 문화관광은 르네상스기의 유럽에서 순례를 대신하여 역사적·물리적·과학적 진리를 추구하고자 생긴 관광활동으로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를 방문하는 역사관광, 다른 문화를 감상하는 민족관광, 도시화 이전의 일상생활을 감상하는 민속관광, 모형문화를 감상하는 테마파크 관광 등이 포함된다. 역사관광과 유사한 개념으로 간주할 수 있는 문화유산관광은 역사적 유산을 지니고 있는 인류의 문화유산을 답사하는 관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관광 안에 과거의 유산과 관련한 유산관광이 포함되며 이는 곧 문화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산관광으로 진행되는 것을 뜻하고 이러한 범주 안에 문화유산관광이 포함된다. 앞서 언급한 용어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그림 1>과 같은 문화관광 안에 유산관광 개념이 포함되며, 유산관광 안에 문화유산관광이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유산 보존의 의의와 중요성 및 현재 문화재 정책의 평가 및 문제점
  • 문화재 훼손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죽어있는 우리 궁궐을 되살리고 미래세대를 위한 보존과 현세대를 위한 활용의 조화를 실현하는 일은 궁궐 문화유산 관리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며 그 과정의 하나로서 향후 궁궐 활용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보고서에서는 ‘궁궐의 관광자원화 정책’ 시행에 대한 세부사항을 조사 , 평가해보고 이에 대한 긍정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3

  •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
  • 문화재인 사적 제 3화이며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 로 등록되어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이러한 곳에서 열리는 화성문화제는 1963년 화홍문화제로부터 시작하여 매년 실시해 오고 있는 수원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경기도 대표 문화제이기도 하다. 특히 문화제 기간 동안 화성행궁사업소의 주최아래 수원 시와 기업들의 후원으로 여러 행사가 열리며 수원시는 이 기간 동안 시민들의 참여를 독 려하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 [비교관광정책] 국내 외 관광 안내사제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 발전방안
  • 관광 진흥산업에 비중을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향락사치와 소비성향이 큰 후진국가형 관광문화를 벗어나지 못한 채 관광부문에서 국가경쟁력을 갖추지 못하였으며 더욱이 우리나라는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서도 민족문화와 그 문화유산을 관광 산업화․자원화 하는데 전략적이지 못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관광형태는 자연환경이나 고적을 둘러보는 단순유흥관광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국내외 관광 또는 MICE 도시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조사
  • 관광 산업은 우리 나라의 풍부한 자연경관과 다채로운 문화유산을 토대로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관광은 우리 경제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와 문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성공과 실패가 함께 존재하는 이 분야에서는 어떤 사례들이 돋보이며, 어떤 사례들이 좋지 않은 결과를 낳았는지를 분석하고 그 배경 원인 및 해결책을 살펴보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입니다. 이 보고서에서 국내 관광

  • 국내외 관광 또는 MICE 도시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조사
  • 관광 산업은 우리 나라의 풍부한 자연경관과 다채로운 문화유산을 토대로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관광은 우리 경제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와 문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성공과 실패가 함께 존재하는 이 분야에서는 어떤 사례들이 돋보이며, 어떤 사례들이 좋지 않은 결과를 낳았는지를 분석하고 그 배경 원인 및 해결책을 살펴보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입니다. 이 보고서에서 국내 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