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국어의 어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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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장 국어의 어휘
어휘능력 : 어휘를 배우는 과정은 분법이나 말소리를 바우는 것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① 완성의 지연성(20세이상까지 학습 지속)
② 자국어, 타국어 관계없이 어휘부가 팽창함
③ 개인의 지적 역량과 사회의 문화 반영
어휘 : 말(言語)들의 모임이라는 뜻으로 군집명사의 의미를 띄고 있다.
개방집합 (그 경계선이 정확하지 않음)과 폐쇄집합(원소가 더 이상 늘거나 줄지 않 음)이 있다.
어휘분류의 양상 : 본류하는 기준 자질은 [--+-변이], [+-위상], [+-집단], [+-지리], [+-은비(隱秘)], [+-대우], [+-항구성]이다. 그에 따라 어휘를 방언,속어, 은어,남성어, 여성어, 아동어, 노인어, 청소년어, 공대어, 하대어, 속어, 완곡어, 관용어(숙어, 속담), 전문어(직업어, 집단어), 신어, 유행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사어 : 어휘의 소멸.
국어의 사어화 진행
① 고유어 자체의 변천 예) 이바디>잔치
② 한자어의 유입으로 인한 고유어의 사어화 예) 기슭집>행랑(行廊)
③ 근대화로 인한 한자어의 사어화. 예) 객항, 객주
사어의 가치 : 우리의 어휘 자산이면서, 부활의 잠재성을 지닌다.
국어어휘체계
어휘의 분류종류
① 어종 - 어원을 밝힘. 시대변화의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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