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국어의 어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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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5장 국어의 어휘
1. 어휘와 어휘 능력
1.1. 어휘 능력
- 어린이는 학교에 들어가기도 전에 이미 5천이 넘는 단어를 배우며, 그 증가 속도 또한 엄청나다.
- 어휘를 배우는 과정과 말소리, 문법을 배우는 과정은 차이가 있다.
1) 어휘는 그것을 배우는 과정이 매우 늦은 시기까지 지속된다. 적어도 20세까지 지속
2) 어떤 나라의 말이든지 어휘부 자체가 부단히 팽창한다. 따라서 인간이 변화하는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면서 문화 생활을 하려면 나이와 관계없이 새말들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여야 한다.
3) 어휘부에는 개인적으로 한 사람의 지적 역량이 반영되며, 사회적으로는 그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만들어 온 문화, 현재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문화가 반영된다.
p311 * 탐구 - 어휘량의 증가 과정
1) Chomsky(1957)에 의하면,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언어를 습득할 수 있고, 언어규칙을 이용하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Chomsky(1957, 1972)는 변형생성 문법이론과 확대 표준이론을 통하여 인간의 추상적이고 내재화된 언어 지식현상을 기술하는데 성공했고, 그런 형식문법이론이 어린이 언어습득 현상을 설명하는데 폭넓은 견해와 암시를 제시했다. 예를 들면, 첫째, 언어사용은 규칙체계에 의해 지배되며 어린이가 그 규칙만 터득하면 그 제한된 규칙으로 무한한 수의 새 문장을 생성해 낼 수 있다. 둘째, Chomsky는 인간의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사이의 언어현상을 구별하고 있다. 즉 인간의 모국어에 대한 지식과 직관으로부터 실제 그의 모국어 수행상의 요소들을(기억력, 집중력, 실제 표현력) 그별하여 언어습득 이론 설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셋째, Chomsky(1957)는 문장의 표층구조와 심층고조를 구별하여 인간의 언어능력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넷째, Chomsky(1972)가 어린이의 두뇌는 백지화(tabula rasa)된 상태가 아니라 언어습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고 주장하고 있다. 유아는 사전에 짜여진 두뇌구조를 통해 언어습득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아가 어떤 언어환경에 노출되면 자동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게 두뇌가 작용한다. 어린이가 언어환경 내에서 언어습득을 위해 선천적으로 타고난 언어습득 장치를 활용하고 있다는 가정이다. 어떻게 어린이가 문장형성 규칙을 배울 수 있을까? 실제 어린이는 취학 전까지 조직적인 문법규칙을 배우지 아니하지만, 그의 모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문장구조는 취학 전에 모두 터득한다. Chomsky(1972)에 의하면, 언어습득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두뇌의 언어습득장치 속에 프로그램된 언어습득 능력이 제기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일어난 수 있는 기적적인 사실이라고 본다.
2) 11세에서 15세 사이에 어휘량이 역전된다. 여자들은 남자보다 사춘기가 일찍 오기 때문에 그 시기에 여자들의 감수성이 풍부해 지고 사고력도 남자보다 월등히 앞선다고 볼 수 있다.
3) 우리가 어휘를 처음 배울 때는 많은 양을 한꺼번에 습득하게 되지만, 나이가 들수록 새로 알게되는 어휘의 양이 줄고, 기존의 어휘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점점 증가 비율이 감소할 것이다. 그러므로 20세 이후의 어휘량은 직업적인 면이나 그 밖의 특수한 사항이 아닌 이상 그다지 큰 변화없이 20세 때의 증가량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의 증가로 인해 감소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대략 4만 단어정도 되지 않을까....^^;
5) 어휘량의 평균 증가량은 대략 15%이다. 언어 습득 장치를 가정했을 때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나 전문적인 훈련과 관계없이 일상생활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는 어휘들도 있고, 의도적이고 인위적인 교육과 특수한 훈련과정을 거쳐서 학습되는 어휘도 있을 것이다.
6) 일단 모집단의 표본을 추출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기본 어휘 목록을 제시하고, 아는지 모르는지 표시하는 방법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정확한 방법은 아닌 것 같지만....
1.2. 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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