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6 / 2019.09.0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과학적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특징,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교육적시사점-2017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목차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2.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1) 자연관 – 데카르트
2) 사회와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존재 – 로크
3) 개인 중심적 사회관 – 루소
4) 개인에 외재하는 독립적 실체 - 에드먼드 버크
5) 이원론 – 플라톤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감각동작기(출생~2세까지)
(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4) 이차 순환 반응의 협응기(8~12개월)
(5)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6)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
2) 전조작기(2~7세)
(1) 전개념적 사고기(2~4세)
(2) 직관적 사고기(4~7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1) 탈중심화
(2) 논리적 조작
(3) 인과관계
(4)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과정 개발에 주는 시사점이다.
2) 학습자의 활동에 관한 것이다.
3) 인지갈등을 경험해야 한다.
4) 발달을 가속화 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에 대한 탐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근본적인 철학적 사유의 주제 중 하나였다.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의 본질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내놓았고, 그에 기초한 정치이론으로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데카르트로부터 시작된 근대철학은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고 초월적이며 우월적인 지위를 갖는 합리적 사유의 주체라는 믿음에 토대를 둔 유신론적 이성주의 패러다임이었다. 그러나 이 패러다임은 다윈의 진화론과 맑스의 변증법적 유물론 그리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이르러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이들의 주장들은 인간은 적자생존이라는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는 영장류의 한종일 뿐이며, 그 의식 활동은 성욕을 기본으로 하는 욕망이 자리 잡은 무의식과 외부의 환경에 따라 결정된다는 무신론적 유물론 패러다임을 형성하였다. 그 결과 철학계는 그때까지 지켜왔던 절대 진리와 가치의 존재에 대한 믿음이 붕괴되어 회의주의에 빠졌고, 불완전한 사상에 기반한 제도가 만들어내는 모순이 사회적 갈등을 격화시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
.
Ⅰ. 서론
Piaget 이론은 아동들의 발달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정서적 요구 등에 비추어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자료, 교육환경 등은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Piaget 이론이 적용된 교육과정에서는 아동들의 수준에 비해 너무 낮거나 아주 높은 과제는 제시하지 않으며, 아동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구체적인 조작물의 활용, 타인의 관점으로부터 얻은 경험, 현장학습 등 다양한 종류의 구체적 경험을 제공한다. Piaget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 측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논리적·개념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내용 및 경험들을 선정해야 하며,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 그들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현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권대훈(2012),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파주: 양서원.
장휘숙(2006). 아동발달. 서울: 박영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 [2023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 (A+,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어중문, 인간과교육, 3-2,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