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변량통계분석법(SEM) 통계 성취도와 관련된 인지적, 비인지적 요인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변량통계분석법(SEM)
통계 성취도와 관련된
인지적, 비인지적 요인의 분석 기존 논문의 모형을 변형하여 분석하였습니다. 기존 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Chiesi, F., & Primi, C.,(2010). Cognitive and non-cognitive factors related to students’ statistics achievement.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6-26.
Ⅰ. 서론
대학에서 학위를 받고자 하는 심리학 전공생들은 기초 통계 강좌를 수강해야 하며, 이 강좌에서 통과해야 다음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종종 학위 논문 작성에 있어 통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통계는 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학생들은 통계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끼며, 통계 강좌에서 낮은 성취를 보인다는 점이 보고되어 왔다.
교육적인 맥락에서 이러한 어려움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어 와는데, 많은 선행연구들에서는 수학적 지식과 같은 인지적 요인 뿐만 아니라 통계에 대한 태도, 불안, 동기, 성향 등과 같은 비인지적 요인들도 통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Tremblay et al., 2000; Lalonde & Gardner, 1993; Sorge & Schau, 2002; Eccles et al, 1983; Onwuegbuzie, 2003; Nasser, 2004; Tempelaar et al, 2007). 또한 이들 연구를 통해 드러난 통계 성취 관련 인지적 요인들과 비인지적 요인들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였다. 따라서 통계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들과 비인지적 요인들간 관계에 대한 분석이 보다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통계적 성취의 인지적 요인(이전 수학성취, 기초 수학지식)과 비인지적 요인(태도, 불안)이 통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모델링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Ⅱ. 선행연구 고찰
Lalonde & Gardner(1993)는 수학적 성향, 통계적 불안, 통계에 대한 태도, 통계 학습에 대한 동기라는 요인들이 통계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에 따르면 수학적 성향은 통계 성취에 양의 직접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수학적 성향은 통계적 불안에 대해 음의 효과를 나타내며, 이는 통계 학습에 대한 동기를 매개로 하여 통계 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통계에 대한 태도 역시 동기를 매개로 하여 통계 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Tremblay et al.(2000)는 Lalonde & Gardner(1993)의 모형을 수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그 결과 통계적 불안이 통계 성취에 직접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계에 대한 태도가 통계적 불안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통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통계적 불안을 높이고 이는 차례로 통계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한편 위의 연구들에서는 통계에 대한 태도가 한 번 측정되었는데, Wisenbaker et al.(2000)는 통계에 대한 태도가 통계 강좌를 수강하면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강좌 수강 전, 후에 두 번 측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태도(Attitude)를 두 번 측정하였다.
Sorge & Schau(2002)는 통계 성취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 4차원의 구인인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밝혔다. 여기서 네 가지 요소란 Difficulty, Cognitive Competence, Affect, Value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Affect만이 통계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Value는 통계 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나머지 두 요인은 통계 성취에 대해 간접효과만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이전 성취가 변인으로 포함되었는데, 분석 결과 이전 성취가 통계 성취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분석학, 캐논( W.B. Cannon)의 균형유지성의 개념, 코퍼(C.B. Cofer) 애플리(M.H. Appley)의 동기이론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3)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서 어린이가 동화(Assimilation) 또는 조절(Accommodation)을 통해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현실에 적응시켜 나아가는 과정. 어린이의 인지발달은 균형화(equilibration)의 과정으로서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낮은 수준의 인지적 균형상태에서, ② 모순, 불일치, 조절 불가능한 자료에 접하여

  • 지능&창의성 레포트
  • 성취도 차이의 25~35%정도를 설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나무지 65~75%는 다른 요인이 학업성취도 차이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지능이 낮다고 공부를 포기하거나 지능이 높다고 자만하는 것은 오해에서 비롯된 잘못된 선입견이다.3. 창의성의 개념과 측정1) 창의성의 개념- 깨달음으로 보는 입장- 결과물 또는 혁신으로 보는 입장- 심미적 또는 표현적 측면을 중시하는 입장- 정신분석적 혹은 역동적 관점에서 상호작용과 관련된 입장- 문

  • 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지적, 적응적 기능 등을 가짐. 적응과 필연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Bellak등(1973)이 제시한 12개의 자아기능과 그 구성요인현실검증, 판단, 현실감, 동인 정동 충동의 조절과 통제, 대상관계, 사고과정, 자아에 기여하는 적응적 퇴행, 방어적 기능, 자극방책, 자율적 기능, 종합-통합기능, 지배-유능성.2) 정신기능의 기본 영역들 -상담전 평가는 상담후 평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 즉 비교의 근거가 됨. 사고, 지각, 기억 등의 인지적 과정 정서경험과

  • 청소년 심리와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3
  • 지적, 적응적 기능 등을 가짐. 적응과 필연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Bellak등(1973)이 제시한 12개의 자아기능과 그 구성요인현실검증, 판단, 현실감, 동인 정동 충동의 조절과 통제, 대상관계, 사고과정, 자아에 기여하는 적응적 퇴행, 방어적 기능, 자극방책, 자율적 기능, 종합-통합기능, 지배-유능성.2) 정신기능의 기본 영역들 -상담전 평가는 상담후 평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 즉 비교의 근거가 됨. 사고, 지각, 기억 등의 인지적 과정 정서경험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 행동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구분은 임의적인 것이며 서로 분리할 수 없다. 예컨대 지적측면의 하나로 볼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곧 정서적인 반응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가족관계 역시 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특성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4.1 지적 영역 4.1.1 지능 임상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유전적ㆍ환경적 결정요인을 지니고 있으며 지능검사를 통하여 측정되는 개인의 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