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두뇌기반학습을 토대로 한 영어학습의 효율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언어에 있어서의 두뇌의 기능과 역할

2. 언어적 측면에서의 두뇌의 발달 과정

3. 뇌기반 학습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단계

4. 이론이 적용된 가상 수업



▶ 결론
본문내용
-연구 목적 소개-
한 명의 개인에게 더 나아가 그 개인으로 구성된 사회에게 있어서의 교육은 너무나도 중요한 지식 전수의 수단이며 인성 교육의 場이며 또한 사회화의 방법이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우리의 교육은 이러한 교육이 갖는 핵심적인 역할을 방기한 채 단순히 대학진학만을 위한 도구로 전락해 버렸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더 이상 학교를 삶이 숨쉬고 약동하는 기회와 즐거움의 장소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곳에는 하루 종일 학생들을 옭아매는 교사와 지루하기 짝이 없는 교육과정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는 교육 평가만이 존재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이러한 한국 교육의 열악한 현상 앞에서 앞으로 교사가 되기를 꿈꾸며, 혹은 한국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 땅의 교육학도인 연구자들은 현실에 비관하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희망을 갖고 교육심리학적 지식을 토대로 냉철하게 우리의 교육현실을 바라보고자 하였다.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가르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교사들은 학생에 대해 얼마나 알고 가르치고 있는가?
우리는 지난 한 학기 동안 교육 심리학 과정을 들으며 강화, 처벌과 같은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론에 바탕을 둔 개념들에 대해 공부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이 정말 우리가 배운 대로의 효과를 담보할 수 있는가?그것에 대한 확신에 우리는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었다. 과연 과학적으로 인간의 두뇌는 실제로 어떻게 발달하고 기능하는 지에 대한 이해 없이 ‘이러면 될 것이다~’라는 주관적 판단만으로 교수할 수 없다.
그것은 인간을 하나의 실험대상으로 삼는 위험한 행위일 수 있고 그렇게 한번 해보고 아니면 방법을 바꾸는 것은 교사로서 무책임하다.
그래서 우리는 영어 조기 교육을 통해 인간의 두뇌가 과연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 기능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학습자의 인지 능력에 대한 이해증진과 그에 따른 교수 방법 및 교수자의 자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유미.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학지사(서울.2002)

-제임스 에셔-임규혁 옮김. 두뇌 전환: 열림원(서울. 1997)

-박찬응. 뇌-학습과 기억의 구조:서울대학교 출판부(서울. 1998)

-계요병원 정신과. 뇌와 행동.(1998)

-신의진. 현명한 부모들은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중앙 M&B(서울. 2001)

-신의진. 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렸다. 랜덤하우스 중앙 (서울. 2004)

- 그 외 여러 인터넷 사이트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뇌 기반 학습의 원리와 의의 분석과 전망
  • 한 그만큼 커지고 위기감도 증폭된 것이 사실이다.이제 세계적으로도 가장 우수하다는 우리의 두뇌를 20세기 뇌에서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뇌로 변환해야 할 시점이 된 것이다.21세기 뇌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과학 분야에서 뇌과학, 건강 분야에서 뇌건강이 자리하듯 교육 분야에서도 ‘뇌교육(Brain Education)’이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뇌에서 교육적 해답을 찾아보려는 선진국은 뇌 기반교육, 뇌 기반학습 등의 학문적 접근을 했지만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1. 회화교육에 대한 비판과 변명2. 국제화, 정보화 시대와 전 국민의 영어능력3. 제언Ⅵ.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양성Ⅶ. 영어사용 학습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영어특별교실활용

  • (교과논리및논술 A형)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어교육 실태 및 원장과 교사의 인식2)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발음교육 문제에 대한 고찰(1) 모음(2) 자음2.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기사1) 보완책 시급한 교육부 조기 영어교육정책2) 교육부, 유아 단계 조기 영어교육 부작용 해소 추진3) “조기 영어학습 필요”vs“너무 이르면 역효과”3.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1) 영유아기 영어교육의 찬성론(1) 언어학적 관점(2) 신경 생리학적 관점(3) 사회․심리학적 측면2) 영유아기 영어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교육 3. 시청각 통신4. 교수공학 5. 교육공학 Ⅳ. 유아 교수 매체1. 유아 교수 매체의 개념2. 유아 교수 매체의 특성 3. 유아 교수 매체의 필요성 4. 유아 교수-학습 활동의 원리5. 유아 교수 방법의 유형6.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분류 7.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선택 및 활용 Ⅴ. 그림책1. 그림책의 특성2. 좋은 그림책3. 그림책의 장점Ⅵ. 결론참고문헌Ⅰ.서론사람의 두뇌는 만 5세 이전에 약 80%정도까지 발달하고 사람 됨됨이를 나타내는 인성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한 건강 프로그램들이 교육이라는 명목 하에서 학교 울타리에서 뛰어나와서 소위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라도” 가능한 전방위의 교육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학부설 평생교육원(또는 사회 교육원) 및 수많은 기업체의 사원연수교육 프로그램들은 대표적인 평생교육의 현장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는 평생교육은 여전히 구호적-선언적 수준이다. 21세기가 지식기반의 사회이고 동시에 평생교육의 시대라는 사실이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