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과 향후과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과 향후과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2. 초등학교 교육의 변화와 아동의 생활
3.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및 요구
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5. 방과후 아동지도자의 역할과 자격
6. 방과후 아동지도 향후 과제


본문내용
요즘 초등학생은 학교 수업후 피아노, 태권도학원 다니고 집에 와 숙제하느라 정신없어 저녁 10시넘어까지 숙제하느라 매우 바쁜 실정이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그것에 대한 대안이 방과 후 아동 지도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학부모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아동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대안이 방과후 아동지도다. 민간에서 주도된 유사한 형태의 ‘공부방’이 먼저 정착되어져 있었던 현실속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역할과 내용에 대하여 현장에서 검증된 이론이 희박한 것은 당연할 수 있다. 또한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급증하고 있는 요즘 시기에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는 더 증폭되고 있으나, 정책적인 지원이 미비한 상태이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업의 형태와 시간도 다양해지고 있다. 즉, 부모가 일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시간제로 일하는 부모도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볼 때, 아동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학교가 파한 후만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학교가 시작하기 전에 아동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여 주고, 준비물을 챙겨주며, 옷매무시를 단정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학교갈 준비를 해줄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강인성(1993), “전인교육과 교육제도-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관계법 검토의 과제-,
김재인(2006), 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김정자(1992), “현행 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편, [21세기에 대비한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발전방안 모색], 부산: 우리 아리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박균성(1993), “아동복지제도와 아동의 현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전국대회-어린이와 청소년의 법적 권리와 현실], 서울: 어린이와 청소년 발달을 위한 전국협의회 국제연합아동기금 한국대표부,
이윤구(1990),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국제법 발효에 즈음하여],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pp.120-124.
임선하(200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교보문고.
세계화추진위원회(2005),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방안], 서울: 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여성개발원(2004)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손 또는 한부모 가정 아동의 방과 후 통합보호 및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 007~2008년 저소득방임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5명 내외의 아이들에게 방과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대부분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 아동으로서 보호와 교육이 모두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는 방과 후 낮 시간대 보호와 학습지도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나 평소 아동들의 행동과 자원봉사자들의 관찰 기록지를 참고한 결과 아동들의 비속어와 반말 사용이 심하고 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이 갖추어져 있지 않고 자아존중감이 매우 낮다고 판단

  • [졸업][아동보육]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22. 방과후 아동지도와 아동보육-33.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34.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45.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능-56. 방과후 아동지도의 내용-6Ⅲ.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문제점-71.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72.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81)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지

  • [아동복지] 제8장 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
  •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기본적인 환경이며 부모, 형제 등 가족구성원과의 인간관계를 통해 욕구충족, 사회성 발달 및 성격발달 등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빈곤격차 심화, 이혼율 증가 등 가족해체가 증가되어 빈곤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빈곤세습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0년 우리나라 이혼율이 7.4%에 육박하면서 이로 인한 가족해체는 향후에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방과후 학교시설을 이용한 EBS 강의 프로그램 시청 및 사이버 학습 권장․지도⑤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학생, 학부모, 교사, 전문가 등으로 모니터링 그룹을 구성하여 상시적 의견수렴을 위한 기반 마련․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Real Time Monitoring System) 운영으로 사용자 의견수렴 및 학습자 만족도 제고 교육인적자원부「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해설자료-」(2004) pp.14-151-4. 문제점첫째, 현재의 온라인을 통한 e-Learning 교육이 새로운

  • 사회복지 사업(프로그램)계획서
  • 아동516명③ 표적대상강서구 등촌동의 등양초등학교 아동 중 나홀로 아동200명④ 실인원수표적대상 중 본 복지관이 보호할 수 있는 적정인원15명4. 사업 목적 및 목표목 적산출목표성과목표나홀로 아동의 사회적 위험과 학습부진, 일상생활관련 수행능력 부족 예방나홀로 아동 15명 방과후 전문프로그램 시행으로 시간관리방과후 효율적인 시간관리로 사회적 위험 감소자원봉사자를 확보하여 15명 아동에 대한 개별지도 실시학습능력, 일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