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함께 하는 신화 수업
- ‘동명왕 신화’를 중심으로
- 차례 -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론
1. 신화 교육의 필요성
2. 강독식 수업에서 모둠 토의 수업으로
Ⅲ. 결론
Ⅰ. 들어가는 글
문학은 인류가 말로써 의사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할 때부터 생겼다. 농업 노동요나 신화와 같이 집단 의식을 담은 문학이 이 시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씨족 또는 부족 단위의 공동체별로 수호신을 정하고 수호신의 유래를 동작이나 노래 또는 말로 풀이하는 굿이 무당의 직분을 맡은 이들을 중심으로 거행되었으며, 그러한 내용의 신화는 건국 신화의 모체가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씨족 사회에서 벗어나 공동체의 규모가 커지고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청동기 시대에 이르면 고대 문학의 가장 뚜렷한 징표인 건국 신화가 등장한다.
이러한 건국 신화는 발생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민족적 동일성과 자긍심의 획득이라는 점에서 볼 때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신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비판적 읽기를 통해 당대적 의미와 현재적 가치 사이의 거리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세계에 대한 통찰과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점에도 불구하고 역사인식이나 가치관 등의 미묘한 문제로 인해 교실에서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는 장르가 또한 신화이기도 하다. 설령 신화 수업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기존의 가치관을 그대로 주입시키거나 강요하는데 그치는 것이 현 실정이다. 지금부터는 과연 ‘신화교육을 현재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라는 문제 의식을 가지고 논의를 진행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신화 교육의 필요성
가. 신화의 개요
신화란 전설, 민담과 함께 설화의 하위 갈래로, 신을 중심으로 자연현상이나 사회형상의 기원과 질서를 설명하는 이야기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전설, 민담과는 아래 [표-1]과 같이 전승자의 태도, 주인공, 전승 범위 등으로 구분된다.
신화
전설
민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