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과 교재연구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 전통적 지능이론, 다중지능, 도덕교육적 함의,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윤리과교재연구>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60년대 말과 70년대는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기존의 학문중심 교육의 부진한 성취도로 인하여 새로운 교육에 대한 필요가 높아지고 있었다. 교육적인 관심은 지식의 구조에서 다시 학습자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가 가진 지능이라는 속성을 새로이 정의하고자 한 이론이다.
전통적 지능이론
지능에 관한 초기연구에서, 지능이란 감각과 주의력과 같은 기본적인 것만이 아니라 그보다 더 복잡한 정신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IQ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이 지능검사에서는 지능을 단선적이며 양적인 것으로 보고 지필검사 도구를 사용해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언어적 기능과 수학적 기능을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였다.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 MI)
1970~80년대의 교육의 격동기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이론.
지능은 다원적, 다면적인 것이고, 복수구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행동의 수준에서는 통합되어 나타난다. 지능은 변화할 뿐 아니라, 가르쳐 질 수 있다고 보았다.
유형
정의
활동
대표적 직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조건,접근, 도덕교육(도덕과교육)심리학적근거,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도덕지능,정의로운공동체, 도덕교육 형,내실화방향
  • 이론의 체계화와 정설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다시 말하여,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의 문제를 좀더 이론화, 체계화하고 지배적인 논의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이 점에 대한 콜버그의 기여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러나 최근 콜버그를 위시한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새로운 접근이 모색되면서 도덕 교육 연구 및 그것의 실제적인 함의가 종래와는 다르게 다타나고 있다. 덕목론적 접근, 인격 교육, 도덕 지능 등 앞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전통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이처럼 국가차원의 표준화 및 효율성, 비용절감의 평가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 가서는 우리 교육이 한 줄서기 교육이 되고 말았다.이와 같이 전통적으로 알려진 IQ에 대해, 비네가 처음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의미와 비판00
  • 활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밖의 예) 자폐아:특정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다. 천재아:한 영역에서 뛰어남을 보이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뒤쳐지는 경우를 보인다. 전통적으로 알려진 IQ에 대해, 비네가 처음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모형7. 집단 탐구 모형8. 가치 갈등 모형Ⅶ.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지도계획1. 연간 또는 학기간 지도 계획2. 제재 지도 계획3. 차시 시도 계획Ⅷ.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통합적인 지도2. 토론식 수업3. 지행 합일(知行合一)을 지향하는 지도4. 교사들의 모범5.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 활용6.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국을 중심으로 60~70년대부터 활발히 연구 실행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교육심리학특기적성교육에 대한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패러다임 연구- 목 차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12.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23.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24. 다중적성이론의 적용 45.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136.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37. 개 선 방 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