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과 교재연구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 전통적 지능이론, 다중지능, 도덕교육적 함의,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윤리과교재연구>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60년대 말과 70년대는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기존의 학문중심 교육의 부진한 성취도로 인하여 새로운 교육에 대한 필요가 높아지고 있었다. 교육적인 관심은 지식의 구조에서 다시 학습자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가 가진 지능이라는 속성을 새로이 정의하고자 한 이론이다.
전통적 지능이론
지능에 관한 초기연구에서, 지능이란 감각과 주의력과 같은 기본적인 것만이 아니라 그보다 더 복잡한 정신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IQ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이 지능검사에서는 지능을 단선적이며 양적인 것으로 보고 지필검사 도구를 사용해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언어적 기능과 수학적 기능을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였다.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 MI)
1970~80년대의 교육의 격동기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이론.
지능은 다원적, 다면적인 것이고, 복수구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행동의 수준에서는 통합되어 나타난다. 지능은 변화할 뿐 아니라, 가르쳐 질 수 있다고 보았다.
유형
정의
활동
대표적 직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