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각각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
Ⅱ. 본 론
1.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지능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4)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5)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9) 실존 지능

3. 중다지능 이론과 교육 시사점
1). 중다지능 이론과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 도덕추론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인지적 접근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단계
 1) 전인습적 수준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적 단계, 2단계 : 자기이익 중심의 교환단계
 2) 인습적 수준
  3단계 : 대인간의 조화 및 순종 단계, 4단계 : 법과 질서의 도덕성 단계
 3) 후인습적 수준
  5단계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6단계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
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力量)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 위기'(at risk)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Snowman & Biehler, 2000).




≪ … 중 략 … ≫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
우리들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그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간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때는 사회 구성원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하는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규칙이나 원리가 필요하고 이러한 원리 및 법칙을 “도덕”이라 한다.
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 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먼저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Freud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 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 치심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정권(1999)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2) 김현기, 정주영(2001), 다중지능 이론의 정신지체아 교육에 대한 함의. 특수교육연구, 제35권 5호
3) http://www.edupia.net/edutopia1/login/hakbumo/i/iq/i_iq3.htm#5
문용린 1999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방안 연구
손승현 1998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잘 작성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jwkd***
    (2012.10.14 21:10: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봣습니다 좋네욯ㅎㅎㅎㅎㅎㅎ
  • cec***
    (2012.10.12 17:10:1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이 체계적이여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20:02:1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