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단원 u° 마당 1 상상의 날개를 펴요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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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양한 활동 적용을 통한 문학 감상 능력 신장
◎ 단 원 명 : Ⅰ. 단원 : 첫째 마당. 1. 상상의 날개를 펴요 (3/21)
1. 수업자 의도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라고 명시하여 상상력 신장을 문학 교육의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문학의 한 갈래인 시 속에 숨겨진 아름다운 의미를 찾아내는 일은 시를 읽는 이의 상상력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상상력은 상상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학생이 그 속에서 자연스러운 경험을 쌓아갈 때 그 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시를 가볍게 접하면서 재미를 느끼도록 하고, 시 형식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시에 대한 느낌을 살려줘야 한다. 시 속에 나타난 세계를 그대로 즐기는 가운데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어 보며 다양한 시 감상 활동을 통해 문학 상상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시에 대한 느낌을 단순히 흉내내는 말의 느낌을 말하는 정도여서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시보다는 동화책이나 만화책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보니 동시를 읽고 다양한 표현방법으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따라서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아동들이 흥미로워 하는 다양한 경험 사례 위주의 시 감상을 통해 감상의 깊이를 심화시켜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수업자는 시를 접하고 나서 다양한 감상 활동으로 학생들의 반응을 활성화시켜 시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느낀 점을 나타내어 보도록 하고자 한다. 느낀 점을 나타낼 때는 1학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제재 시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생각이나 느낌을 말과 글, 역할극과 그림, 노래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그 감상을 공유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수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문제 파악 단계에서는 인터넷에서 얻은 동시 ‘매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진자료를 제시하여 본시에서 배울 동시인 ‘매미’를 자연스럽게 연상하여 동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배경 삽화를 보여 주지 않고 녹음 자료나 교사 시범 낭송을 통하여 시를 들려 줌 으로써 학생들이 장면을 상상해 보도록 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단계에서는 박자 치며 낭송하여 시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와 느낌 등을 파악해 보고 등장인물이 되어 행동을 흉내내어 봄으로써 인물의 마음을 상상해보고 거기서 얻은 생각과 느낌을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하면 좋을 지를 알아보도록 함으로써 이를 자신의 표현방식으로 확장시키는 능력이 창조적인 활동의 출발이 됨을 알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 후 발표해 봄으로써 서로의 감상을 공유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적용ㆍ 발전 단계에서는 본시와 관련된 동시와 주제나 소재가 비슷한 시를 말해보도록 함으로써 다른 작품과 관련을 짓도록 하고 반응을 일반화한다.
과제 파악에서는 시집을 읽고 마음에 드는 시를 한 편 찾아 읽고 ‘첨단 독서방’에 느낀 점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써 보도록 한다.
2. 단원 전개 계획
소단원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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