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목차
01 프로그램의 개념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특성 02
03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 참여율과 실패 유형 04
2
[01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사전적 개념
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
라틴어의
Pro + Graphein의 합성어
Before + to Write의 의미 결합
<교육프로그램>
특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학습자, 교육시간, 장소,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이 포함
교육 프로그램은
①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을 의미
② 학습 경험을 의미
③ 의도적 계획을 의미
④ 학습결과를 의미
3 / 20
[01 프로그램의 개념]
3) 프로그램과 커리큘럼
프로그램
커리큘럼
학교교육에서 학생이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달려가는 정해진 코스
-지식, 교과서, 교재로 고착화
특징
변화가 쉽지 않음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음
전문가에 의해서 학습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식, 기술, 가치를 포함
기관이나 대상별로 융통성 있게 제시
특징
상황에 맞추어서 변화가 가능
대상자 : 주로 성인
교육환경적 측면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를 부응
행동적 학습의 형태(Learning by Doing)
4 / 20
[02 프로그램의 개념의 개념 및 특성]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고객집단과 기관 간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절차에 따라 적절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구성,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 효과를 평가, 프로그램 개정하는 과정
5 / 20
구조적 측면
협의적 - 프로그램 설계
광의적 - 프로그램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을 포함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와 단계
행위적 측면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권력관계, 주체들 간의 협상, 개발자의 책임성 등이 고려 됨)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화작용을 통해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매체화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약이되는 교실
  •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② 학습자 측면에서우리 조가 학습자 대상을 주부로 한 것은 주부들이야 말로 가족 구성원 모두 건강과 식단을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식단을 책임지는 사람은 주부의 역할이며 가정이 건강해야 사회가 나라가 건강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부들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물론 평생교육 수강 대상을 결혼한 여성만으로 한정 지을 것은 아니다. 단지 수강 대상을 성인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 주요 동향(2) 기업체 현황3.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참고문헌표 목차표 2-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출처: 인적자원개발론 신형재 교수님 프린트물) 8표2-2 OJT 의 장∙단점 11표 2-3 집합교육훈련의 장∙단점 10표 2-4 대림 산업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33표 2-5

  •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R E P O R T:청소년 자아형성 프로그램Ⅰ.분석(Analysis)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2.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3. 기관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4. 잠재적 학습자 분석5.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Ⅱ.설계(Design)1. 학습목표 설정 및 진술2.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3. 교수방법 선정4. 교수매체 선정Ⅲ.개발(Development)1. 교수자용 매뉴얼Ⅳ.실행(Implementation)1. 자원확보 및 배분2. 마케팅 및 홍보3.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과 목 명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제 출 일 : 담당교수 : 제 출 자 : 학 과이 름 학 번목 차* 프로그램 개발계획서(1차과제)프로그램 개발 개요.1프로그램 개발팀 구성 / 프로그램 소개 .2Ⅰ.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41. 프로그램 주제는 ?2.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프로그램은 실행 및 운영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그 가치를 판단할 수 없다. 김진화, 정지웅 공저,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8, p.249.따라서 실행과 운영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은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에 관련된 교수자, 학습자, 운영요원 등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프로그램 실행이라는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