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목 차>
Ⅰ.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사전적 개념
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
3. 프로그램과 커리큘럼
Ⅱ.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특성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3.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Ⅲ. 프로그램의 유형
1. 개발 주체에 따른 분류
2. 개발 목적에 따른 분류
3. 개발 용도에 따른 분류
4. 구성 범위에 따른 분류
Ⅲ. 프로그램 참여율과 실패 유형
1. 참여동기
2. 참여 장애요인
3. 프로그램 실패 유형
Ⅳ. 참고문헌
1.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사전적 개념
프로그램(program)이란 용어의 어원은 라틴어의 Pro와 Graphein의 합성어로 미리(before)와 써놓은 것(to Write)의 의미가 결합된 것이다. 예정된 활동의 순서나 계획을 미리 짜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17세기부터 문헌에 등장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주로 운동회의 순서나 음악회의 연구 곡목 순서 등을 미리 짜놓은 것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컴퓨터가 수행하는 (순서에 따라 한 번에 하나씩 실행되는 명령어로 구성된) 절차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목록, 순서, 예정, 계획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한 예정이나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이며, 진행 순서와 실천이 포함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계획은 추상적인 상태로 존재하는 일을 의미 있게 실행하기 위하여 절차와 방법, 규모 등을 미리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록은 이를 위하여 필요한 인력, 예산, 활동내용, 방법 등을 실체화할 수 있는 지침으로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순서는 목록에 포함된 활동내용들이 어떤 순서대로 전개되고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이란 특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의 경우 이러한 교육활동계획 속에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학습자, 교육시간, 장소,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
교육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앞서 살펴본 사전적인 개념에 덧붙여 네 가지의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학습 경험, 의도적 계획, 학습결과라는 네 가지 의미(이성호, 2009: 15-20)가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진 평생교육학의 고유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① 교육 프로그램은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을 의미한다. 교육 프로그램을 교수자의 입장에서 교육내용적 측면으로 접근하면,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내용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모아놓은 교재, 교과 개요. 교수자 지침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②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 경험을 의미한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내용적 측면으로 접근하는 학자들은 교수자의 입장에서만 교육 프로그램을 바라보려고 하는 전통적인 사고를 비판하고 있다.
③ 교육 프로그램은 의도적 계획을 의미한다. 교육 프로그램을 단순히 내용적인 측면에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제로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는 것이다.
④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결과를 의미한다.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운용적 측면으로 접근하면, 학습자의 행동변화나 학습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3) 프로그램과 커리큘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약이되는 교실
  •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② 학습자 측면에서우리 조가 학습자 대상을 주부로 한 것은 주부들이야 말로 가족 구성원 모두 건강과 식단을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식단을 책임지는 사람은 주부의 역할이며 가정이 건강해야 사회가 나라가 건강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부들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물론 평생교육 수강 대상을 결혼한 여성만으로 한정 지을 것은 아니다. 단지 수강 대상을 성인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 주요 동향(2) 기업체 현황3.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참고문헌표 목차표 2-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출처: 인적자원개발론 신형재 교수님 프린트물) 8표2-2 OJT 의 장∙단점 11표 2-3 집합교육훈련의 장∙단점 10표 2-4 대림 산업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33표 2-5

  •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R E P O R T:청소년 자아형성 프로그램Ⅰ.분석(Analysis)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2.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3. 기관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4. 잠재적 학습자 분석5.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Ⅱ.설계(Design)1. 학습목표 설정 및 진술2.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3. 교수방법 선정4. 교수매체 선정Ⅲ.개발(Development)1. 교수자용 매뉴얼Ⅳ.실행(Implementation)1. 자원확보 및 배분2. 마케팅 및 홍보3.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과 목 명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제 출 일 : 담당교수 : 제 출 자 : 학 과이 름 학 번목 차* 프로그램 개발계획서(1차과제)프로그램 개발 개요.1프로그램 개발팀 구성 / 프로그램 소개 .2Ⅰ.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41. 프로그램 주제는 ?2.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프로그램은 실행 및 운영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그 가치를 판단할 수 없다. 김진화, 정지웅 공저,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8, p.249.따라서 실행과 운영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은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에 관련된 교수자, 학습자, 운영요원 등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프로그램 실행이라는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