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이론과 교육적 적용 - 개인적 경험 사례와 교수학적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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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이론과 교육적 적용
- 목 차 -
1. 배려윤리이론 선정 이유
2. 배려윤리이론
가. 배려의 의미
나. 길리건의 배려윤리
다. 나딩스의 배려윤리
3. 개인적 경험 사례와 교수학적 논의
가. 개인적 경험 사례
나. 교수학적 논의
4. 배려윤리 이론의 교육적 적용
가. 수업 절차
나. 적용할 교수 학습 방법
다. 수업 적용 예
5. 참고문헌
1. 배려윤리이론 선정 이유
배려윤리가 기존의 남성 중심적 윤리 이론에 대항하여 여성의 배려윤리에 기초하여 발생하였다는 점은 내가 여성이기에 수업 시간에 더욱 관심 있게 살펴보았던 이론이다.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인간상 또한 배려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생각하는 ‘배려’를 학자들의 구체적인 이론을 통해 보는 것은 보다 흥미로웠다.
또한, 여성의 관점에서 바라 본 배려윤리를 남녀가 혼재되어있는 초등학교 학급에서 다루는 방법 또한 이 보고서를 통해 알아보고, 고안해 보는 것도 좋은 활동이 될 것 같아 이 이론을 선택하였다.
2. 배려윤리이론
가. 배려의 의미
배려(care)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의 교육적인 전통에서 볼 때 보살핌‘이나 돌봄’으로 번역되어 사용된다. 메이어옵(Milton Mayeroff,1971)은 배려를 다른 사람이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전형적인 예로서 부모의 자식, 교사의 학생, 의사의 환자에 대한배려를 들고 있다.
나딩스(Nel Noddings, 1984)는 배려를 타인에 대해서 감정적·도덕적으로 전념하고, 정신적으로 부담을 갖는 상태로서 사물에 대하여 염려하거나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딩스의 관점에서 볼 때 배려한다는 것은 어떤 대상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고 초조해하고, 걱정하는 것이고 누군가에 대해 강한 욕구와 성향을 느끼고 그의 입장과 관심을 고려하는 것이다.
배려하는 것은 진정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보호하고 복지를 책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배려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은 단순한 심리상태를 초월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심리 상태라고 보아야 한다. 배려는 의무감에서가 아니라 감정 혹은 동정에서 생겨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포함한다. 이렇듯 배려는 책임감 이상의 큰 의미를 함축 하며 관계성, 공동체 고려, 타인배려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나. 길리건의 배려윤리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 교육에 큰 공헌을 하고 그 영향력을 행사해 왔지만 많은 비판을 받았다. 길리건은 콜버그가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차이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론을 구축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콜버그의 도덕 발달 척도에 따르면 다른 사람의 필요에 응답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과 같은 전통적으로 여성적 덕성으로 규정되었던 특성 때문에 여성들은 도덕 발달에 열등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낮게 평가된 것은 콜버그가 여성에게는 부적절한 남성의 척도를 가지고 여성의 도덕성 발달을 측정했기 때문이라고 길리건은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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