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Glaser 교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REPORT
『Glaser』
∫교수 이론
§ CONTENTS §
1. Glaser의 생애
1) Glaser의학력
2) Glaser의 의의
2. Glaser의 교수이론
1) 1단계 교수목표
°교수목표
°교수목표의 유형
°교수목표의 기능
2) 2단계 투입행동
°투입행동
°투입행동의 특징
3) 3단계 교수 절차
°교수절차
°교수절차의 특징
4) 4단계 학습평가
°학습성과의 평가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의 구분
3. Glaser 교수모형의 특징
마무리
『“Glaser”교수이론 』
1. Glaser 의 생애
◎ Glaser 학력
° 1921년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프로비던스 태어남.
° 뉴욕 시립대학 입학 → ‘ 개인 발달과 인간의 적응성 개념’ 수업
그의 학문 세계를 이끈 사고의 틀로 작용
° 뉴욕 시립대학 심리학으로 학사학위
° 인디애나 대학교 석사과정 → 석사학원 논문 : 반응형태의 측정에 관한 모형
⇒ 정신 물리학과 심리 측정학적 접근을 통합 1950년 Psychological Review에 기재
° 동 대학교 박사학위 : 심리학적 측정과 학습이론
° 1956년부터 피츠버그 대학교의 심리학과 근무
° 1963년 피츠버그 대학 학습연구개발센터 개설→1997년까지 소장 재직, 현재 명예교수
° 스웨덴의 고테보르그 대학교 비롯해 4개의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 받음
° 다수의 상 수상
→ 미국심리학회의 Thorndike Award, Educational Testing Service Award 등
° Glaser는 지금까지 20여개권의 책, 2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저술, 공동 연구자로 참여
◎ Glaser 의의
° Glaser의 학문 영역 매우 광범위 , 학습, 인지, 교수 심리학 분야에 미친 영향 지대
- 초기 :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교육 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등 도입
- 현재 :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 함
° 준거참조 검사, 적성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학습과정과 전문성의 본질 관한 분석 등 →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 선구자적인 역할
2. Glaser 의 교수이론
학습 평가
연구 및 개발 전략
◎ Glaser는 학습내용을 정보로 간주하여 수업 과정을 막대한 양의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교한 것으로 교수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4요소 교수목표, 투입행동, 교수절차, 학습평가와 4요소 모든 단계에 투입되어야 한다는 연구 및 개발 전략을 제안 하였습니다.
투입 행동
교수 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