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Glaser 교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Glaser』
∫교수 이론
§ CONTENTS §
1. Glaser의 생애
1) Glaser의학력
2) Glaser의 의의
2. Glaser의 교수이론
1) 1단계 교수목표
°교수목표
°교수목표의 유형
°교수목표의 기능
2) 2단계 투입행동
°투입행동
°투입행동의 특징
3) 3단계 교수 절차
°교수절차
°교수절차의 특징
4) 4단계 학습평가
°학습성과의 평가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의 구분
3. Glaser 교수모형의 특징
마무리
『“Glaser”교수이론 』
1. Glaser 의 생애
◎ Glaser 학력
° 1921년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프로비던스 태어남.
° 뉴욕 시립대학 입학 → ‘ 개인 발달과 인간의 적응성 개념’ 수업
그의 학문 세계를 이끈 사고의 틀로 작용
° 뉴욕 시립대학 심리학으로 학사학위
° 인디애나 대학교 석사과정 → 석사학원 논문 : 반응형태의 측정에 관한 모형
⇒ 정신 물리학과 심리 측정학적 접근을 통합 1950년 Psychological Review에 기재
° 동 대학교 박사학위 : 심리학적 측정과 학습이론
° 1956년부터 피츠버그 대학교의 심리학과 근무
° 1963년 피츠버그 대학 학습연구개발센터 개설→1997년까지 소장 재직, 현재 명예교수
° 스웨덴의 고테보르그 대학교 비롯해 4개의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 받음
° 다수의 상 수상
→ 미국심리학회의 Thorndike Award, Educational Testing Service Award 등
° Glaser는 지금까지 20여개권의 책, 2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저술, 공동 연구자로 참여
◎ Glaser 의의
° Glaser의 학문 영역 매우 광범위 , 학습, 인지, 교수 심리학 분야에 미친 영향 지대
- 초기 :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교육 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등 도입
- 현재 :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 함
° 준거참조 검사, 적성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학습과정과 전문성의 본질 관한 분석 등 →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 선구자적인 역할
2. Glaser 의 교수이론
학습 평가
연구 및 개발 전략
◎ Glaser는 학습내용을 정보로 간주하여 수업 과정을 막대한 양의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교한 것으로 교수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4요소 교수목표, 투입행동, 교수절차, 학습평가와 4요소 모든 단계에 투입되어야 한다는 연구 및 개발 전략을 제안 하였습니다.
투입 행동
교수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과정의 이해(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
  • 교수 • 학습한 내용을 총망라한 것이라야 하며, 설정된 수업목표 도달을 기준으로 하는 절대평가(준거참조평가) 방식이 되어야 한다. 이 총합평가는 교수 • 학습계획의 성패 또는 그 효과를 밝히기 위한 평가이기도 하다. 총합평가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처리되고 기록되며,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알릴뿐만 아니라 그동안의 교수 • 학습과정에 대한 반성과 함께 다음 교수 • 학습계획에 참고도 된다.참고문헌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 이해fp
  • 이론에 기초한교수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에 기초한교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에 기초한교수이론- 정보처리이론과 기억과 망각이론- Ausubel의 설명식 교수이론- Piaget의 인지발달과 교수학습이론-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 - Gagne와 Briggs의 목표별 수업 모형-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Weiner의 성취동기의 귀인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수이론- Skinner의 프로그램학습과 강화이론- Glaser의 교수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행동주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학문임에 비하

  • 논문번역 Changing theories changing practice
  • 이론이나 실제 아니면 둘 다에 나타난 변화들을 예증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Gina는 새로 교사 자격을 받았는데, 교수 태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었다. Chris는 교육과정 계획과 조직을 재개념화하면서 이론과 실제사이의 괴리에 대하여 언급한 경험이 있는 교사였다. 4. GinaGina는 대학원 교사 교육과정 1년을 막 마치고서 교사로서 첫해를 보내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강한 개인적 이데올로기가 실제 교실상황에서 급속하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이론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또한 통합적 지식은 명제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으로 좋은 체육수업으로 직접 지도하는 지식으로 해석한다.가. 명제적 지식명제적 지식의 특성은 ‘운동기능을 발휘하는 내용을 아는 것’, ‘무엇을 아는 것’, ‘아는 지식’, ‘분석 지식’으로 교수-학습 내용으로 해석한다. 명제적 지식은 인지적 영역의 배경 지식과 내용지식, 심동적 영역의 기능과 전술을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해서 분석, 정의적 영역의 심리적 변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