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과정의 이해(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글래저의 수업모형

2. 교수 • 학습과정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글래저의 수업모형

교수와 학습은 이론상으로는 그 둘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하나의 과정으로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교수활동을 분석한 결과가 좋다고 해서 많은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쁘다고 해서 적은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교수의 목적이 학습촉진인 이상 좋은 교수활동을 하면 많은 학습이 나타난다는 가정(假定) 위에 서 있다. 교수의 목적이 학생들의 행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면, 이때 변화는 교수. 학습과정을 통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최근에 교수 • 학습모형으로서 널리 알려진 글레이저(R. Glaser)의 수업모형(授業模型)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그림]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글레이저는 교수 • 학습과정을 하나의 체제(體制)로 파악하고, 그것을 네 개의 구성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그림]에서 교수 • 학습의 각 과정 사이의 화살표는 수업의 진행방향을 나타낸 것이고, 아래의 선은 환류선(還流線)이다. 환류선은 성취도 평가단계와 앞의 세 단계를 연결시키고 있다. 이 수업모형은 수업목표에서부터 성취도 평가까지 교수 • 학습과정을 간결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2) 주제학습 전개3) 시간 배당4) 심화과정 운영5) 보충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1) 학습 방법2) 구체적 사고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1) 다양한 방법2) 적절한 발문7.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열린 교실의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의 육성1) 열린 교육2) 협동 학습9.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유형, 협동학습의 역사,필요성, 협동학습의 이론,원리,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의 모형 분석
  • 학습의 정의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란,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학생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입장을 채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협동학습은 이질적인 학생들로 구성된 소규모의 집단을 수업 과정에 활용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업 성취와 더불어 다른 학생들의 학업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게끔 만드는 하나의 구조화된 학습양식이다.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제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

  •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 수업절차단원명비판적으로 읽기차 시1 (45분)학습 목표1.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판단하며 읽을 수 있다. 2.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을 읽고,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한다.3.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쓰는 태도를 기른다. 학습 자료PPT, 인터넷 신문기사, 뉴스 동영상, 관련 기사, 학생 텍스트, 평가지과정지도 내용교 수 - 학 습 활 동학습형태시간지도상유의점교 사학 생도입(학습 내용인식)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학습에 내재하는 동기의 종류(1) 사회적 동기: 온정과 양호→사회적 동기란 인간관계와 관련되어 있는 동기로서 이를 테면 소속감,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등으로 부모와 교사의 온정과 양호태 도는 동기유발에 큰 영향2) 자아통합적 동기: 성취동기→자아와 일(학습목표)을 통합함으로서 자신감과 자경심을 북돋아주는 동기 3) 호기심과 기타 인지적 동기→개인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알고자 하고, 여러가지 제사물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