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특성,목표,강조점,교육중점,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특성
1.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
2. 사회과의 학습 요소와 통합성
3. 강조점 및 교수․학습 전략
4. 지역성과 시사성
5.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

Ⅲ.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목표

Ⅳ.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강조점

Ⅴ.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육중점

Ⅵ.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심화보충학습

Ⅶ.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Ⅷ. 향후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교육의 본질 및 최근동향과 관련하여 사회과 교육의 기본방향은 바람직한 민주시민교육의 자질의 함양과 함께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사회과 교육은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지리학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교육을 기초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에 사회과학은 물론 문학, 철학 등 인문과학, 예술, 자연과학, 여성학, 환경보호 등의 학제적 문제까지 다양한 내용이 사회과를 구성하고 있다. 이들 내용들은 초등학교에서는 통합되어 사회과를 구성하고 있으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지리, 역사, 정치, 경제 등이 사실상 독립되어 학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이러한 분과현상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사회과 교육은 사회과학이나 인문학 등의 다양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사회과는 본래 통합적 성격과 구조를 갖는 교과이다. 학교교육의 사회적 효율성(Social Efficiency)을 제고시켜야 한다는 교육운동과 같은 맥락 속에서 개발, 성립된 사회과가 지향한 제1의 목표는 당연히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다. 강력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선량한 시민적 자질을 육성해야 한다는 이념이 우선하고, 그 이념 실현을 위한 내용 구성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과의 내용은 학문적 계통성보다는 현실적 사회현상이나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계를 갖고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통합적 성격, 구조를 갖는 Social Studies 즉, 사회과를 도입한 이상, 당연히 우리의 사회과 교육은 통합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옥화(1992), 사회과에서 논쟁적 문제의 교수 - 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민영방(2004),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탐색, 전남사회과교육 제 84호, 전남사회과교육연구회
- 박환이(1998), 한국 사회과 교육의 회고, 사회과교육
- 정문성(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형과 실제, 사회과교육 제 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 차경수(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목적,교육중점,강조점,내용,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
  •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목적과 교육중점,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강조점과 내용,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고려사항,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특징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목적Ⅳ.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육중점1. 학교생활의 민주화2. 지역의 지리적 특성과 역사 이해Ⅴ.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강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학습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로 널리 사용할 계획이다. 국가교육은 학생간의 연대감을 더욱 강하게 하고 가족, 지역사회, 나라에 맡겨진 책임감을 발전시키기 위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래의 도전을 위한 비전은 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의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 비전은 싱가포르의 계속적인 성장과 번영에 공헌할 수 있는, 생각하는 나라, 실천하는 국민으로 만들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교육체제와 정책의 특성싱가포르

  • [교육모형] 사회과의 평가
  • ◈사회과의 평가◈Ⅰ. 사회과 평가의 개념과 최근경향1. 교육 평가란?- 교육의 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것.- 교육목표, 내용선정, 지도방법이 적절했는가?, 핵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나 욕구는 무엇인가?, 학생들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등을 검토2. 교육평가의 단계⑴ 학생의 필요와 능력을 분석⑵ 교육목표 설정⑶ 교수-학습과정 진행⑷ 교수-학습과정 직접적으로 평가 & 교육목표의 설정 평가3. 평가의 분류⑴ 형태별 분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공통사회교육론(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전숙자 지음) 책을 읽고)이 책은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를 위해서(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개정되었다. 이 책은 사회과교육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고히 하려는 시도를 근거로 현재 사회과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들을 종합 분석하여 사회 변화의 필요성에 비추어 과제와 전망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의의 기초적 동기는 지금의 사회가 세계화․정보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의 이론,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방법, 수학과교육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학습지도의 이론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2) 포섭이론과 그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