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특성,목표,강조점,교육중점,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교수학습방법,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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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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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특성
1.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
2. 사회과의 학습 요소와 통합성
3. 강조점 및 교수․학습 전략
4. 지역성과 시사성
5.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
Ⅲ.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목표
Ⅳ.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강조점
Ⅴ.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육중점
Ⅵ.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심화보충학습
Ⅶ.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Ⅷ. 향후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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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사회과교육의 본질 및 최근동향과 관련하여 사회과 교육의 기본방향은 바람직한 민주시민교육의 자질의 함양과 함께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사회과 교육은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지리학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교육을 기초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에 사회과학은 물론 문학, 철학 등 인문과학, 예술, 자연과학, 여성학, 환경보호 등의 학제적 문제까지 다양한 내용이 사회과를 구성하고 있다. 이들 내용들은 초등학교에서는 통합되어 사회과를 구성하고 있으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지리, 역사, 정치, 경제 등이 사실상 독립되어 학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이러한 분과현상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사회과 교육은 사회과학이나 인문학 등의 다양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사회과는 본래 통합적 성격과 구조를 갖는 교과이다. 학교교육의 사회적 효율성(Social Efficiency)을 제고시켜야 한다는 교육운동과 같은 맥락 속에서 개발, 성립된 사회과가 지향한 제1의 목표는 당연히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다. 강력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선량한 시민적 자질을 육성해야 한다는 이념이 우선하고, 그 이념 실현을 위한 내용 구성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과의 내용은 학문적 계통성보다는 현실적 사회현상이나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계를 갖고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통합적 성격, 구조를 갖는 Social Studies 즉, 사회과를 도입한 이상, 당연히 우리의 사회과 교육은 통합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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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옥화(1992), 사회과에서 논쟁적 문제의 교수 - 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민영방(2004),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탐색, 전남사회과교육 제 84호, 전남사회과교육연구회
- 박환이(1998), 한국 사회과 교육의 회고, 사회과교육
- 정문성(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형과 실제, 사회과교육 제 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 차경수(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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