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 예수 교육자 예수 교육론 탐구 예수 교사성 예수 그리스도 교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자 예수」
- 목 차 -
Ⅰ. 서론.................................................................................( 3 )
Ⅱ. 본론 - 교육자 예수의 교육론 탐구..........................( 4 )
1. 예수의 교사성 ................................................( 4 )
1.1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성
1.2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로서의 독창성
2. 예수의 교육관 ................................................( 6 )
2.1 예수의 교육대상
2.2 예수의 교육철학
2.3 예수의 교육적 관심과 목표
2.4 예수의 인간관
3. 예수의 교육원리 .................................................( 7 )
3.1 사랑의 원리
3.2 가능성의 원리
3.3 본보기의 원리
3.4 각성에 의한 원리
3.5 인격적인 만남의 원리
3.6 그 밖의 교육원리 - 독창성, 자유에 의한 원리
4. 예수의 교육방법 .................................................( 9 )
4.1 말을 통한 교육 - 강의, 질문, 토론
4.2 삶을 통한 교육
4.3 상상력을 통한 창의력의 교육 - 은유와 상징, 역설법
5. 예수의 교육내 .................................................( 11 )
[참고 문헌]................................................................................( 14 )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생애를 마칠 때까지 끊임없이 주위 환경으로부터 많은 것을 습득한다. 이러한 자연적인 학습을 포함하는 교육은 인간 삶의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교육은 한 인간이 주변을 통해 얻은 것을 모방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최선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활동이 주체가 되는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타인에게 가르침을 주는 교육자의 역할은 더욱 중대하다고 말할 수 있다.
무수한 교육자들 가운데, 진정한 교육을 실천한 이로 역할모델을 삼을 수 있는 인물을 누가 있을까. 우리는 예수의 교육자적인 측면에 입각하여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종교적 인물로서의 예수가 아닌, 교육자로서의 예수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예수는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서의 세 가지 역할을 하였으나, 그의 삶을 통해서 모든 면에 있어 사람들에게 올바른 본보기가 된 인물이다.
예수가 인간의 몸으로 지상에서 행한 모든 일들의 목표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이었으며, 두 번째는 구원이라는 궁극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모든 이들을 끊임없이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 것이다. 예수는 모든 이들에게 깨달음을 주기 위하여 그만의 독창성을 지닌 교육을 실천했다. 또한 그의 교육에 대한 신념, 사상 즉 교육관과 그에 입각한 교육의 원리 들은 인간에 대한 ‘사랑’을 기초로 한 일관성 있게 주장된 것이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핵심적 논리를 내용으로 삼아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자로서의 예수를 탐구하는 일은, 참된 교육이 무엇인지 그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인간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주는 유의미한 작업이다. 예수가 교사로서 훌륭한 역할 모델이 된다는 주장의 근거를 예수의 삶의 행적을 담은 성서를 중심으로 찾아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Ⅱ. 본론 - 교육자 예수의 교육론 탐구
1. 예수의 교사성
1.1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성
첫 번째, 당시의 사람들이 예수를 교사로 인정했다.
사람들은 예수를 선생님이나 랍비라고 불렀다. 심지어는 예수를 반대했던 율법학자들까지도 예수를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