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 예수의 교육론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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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자 예수의 교육론 탐구

1. 예수의 교사성
1.1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성
1.2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로서의 독창성

2. 예수의 교육관
2.1 예수의 교육대상
2.2 예수의 교육철학
2.3 예수의 교육적 관심과 목표
2.4 예수의 인간관

3. 예수의 교육원리
3.1 사랑의 원리
3.2 가능성의 원리
3.3 본보기의 원리
3.4 각성에 의한 원리
3.5 인격적인 만남의 원리
3.6 그 밖의 교육원리 - 독창성, 자유에 의한 원리

4. 예수의 교육방법
4.1 말을 통한 교육 - 강의, 질문, 토론
4.2 삶을 통한 교육
4.3 상상력을 통한 창의력의 교육 - 은유와 상징, 역설법

5. 예수의 교육내용


[참고 문헌]


본문내용

1.2 예수 그리스도의 교사로서의 독창성
예수는 정규 교사가 아닌 카리스마적인 교사였다. 예수의 교육대상에는 한계가 없었다. 당시 관습은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랍비를 찾아와 그 밑에서 공부하는 것이 통례였다. 그것도 남자에게만 한정되어 있었다. 따라서 랍비들의 학생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예수는 교육대상을 결코 제한시키지 않았다. 그의 교육대상은 세리와 죄인(루카5.30 이것을 본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그들의 율법학자들은 못마땅하게 생각하여 예수의 제자들에게 "어찌하여 당신들은 세리와 죄인들과 어울려 먹고 마시는 것입니까?" 하고 트집을 잡았다. 31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이렇게 대답하셨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자에게는 필요하다, 마태11.19 사람의 아들이 와서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니까 '보아라, 저 사람은 즐겨 먹고 마시며 세리와 죄인하고만 어울리는구나' 하고 말한다. 그러나 하느님의 지혜가 옳다는 것은 이미 나타난 결과로 알 수 있다."), 간음한 여인(루카8.2또 악령이나 질병으로 시달리다가 나은 여자들도 따라 다녔는데 그들 중에는 일곱 마귀가 나간 막달라 여자라고 하는 마리아, 헤로데의 신하 쿠자의 아내인 요안나, 그리고 수산나라는 여자를 비롯하여 다른 여자들도 여럿 있었다. 그들은 자기네 재산을 바쳐 예수의 일행을 돕고 있었다.), 소경(루카9.35-43그 때 웬 사람이 군중 속에서 큰 소리로 "선생님, 제 아들을 좀 보아 주십시오. 하나밖에 없는 자식입니다. 그 아이는 악령이 덮치기만 하면 갑자기 소리를 지르면서 입에 거품을 물고 경련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온 몸에 상처를 입습니다만 악령은 좀처럼 떨어지지 않습니다.), 나병환자(루카17.11-19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길에 사마리아와 갈릴fp아 사이를 지나가시게 되었다. 어떤 마을에 들어가시다가 나병환자 열 사람을 만났다. 그들은 멀찍이 서서 "예수 선생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크게 소리쳤다.), 중풍병자, 갖가지 질병에 걸린 사람들, 이방인, 많은 군중들, 어린이, 여인들 등 모든 사람이었다. 거기에는 심지어 예수와 적대적 관계에 있던 바리사이들, 사두가이들, 율법학자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예수가 교육대상으로 삼은 사람 중에서 대부분은 당시에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했던 소외 계층이었다. 그가 모든 인간을 위한 교사일 수 있었던 것은 수동적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능동적으로 자신이 가르칠 학생들을 직접 찾아 나섰기 때문이었다. 그는 먼저 학생들을 찾아가 제자로 삼았고 그들을 자신의 가르침으로 이끌었다.

예수의 교육방법을 보면, 첫째로 항상 구전(부반)을 사용했고, 둘째로 교훈의 대부분이 충분한 원인을 가진 사건과 현장에서 추출되어 나왔다는 점이다. 셋째로 그는 교훈에만 끝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교훈한 대로 실천했고, 넷째로 그의 교육방법은 자기에게 배우는 사람들과 친밀한 교제를 가지고 그들을 사랑했다는 점이다. 이 세 번째 특징 또한 다른 교사들에게선 찾아볼 수 없는 예수만의 독창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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