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실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실 수업
-교실수업에 대한 이해가 교사에게 왜 중요한가
-교사중심 수업의 원칙
교실 수업에 대한 이해가 교사에게 왜 중요한가?
유능한 교사는 초보교사와 다른 세 가지 우수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유능한 교사는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유능한 교사는 학습을 위한 보다 많은 전략과 기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지식을 문제해결에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둘째, 유능한 교사는 효율적이다. 유능한 교사는 초보교사보다 적은 시간에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셋째, 유능한 교사는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유능한 교사는 초보교사보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보다 새롭고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낸다.
교실 수업을 주도하는 여러 방법을 확실히 알고 있으면 학생들이 적은 시간으로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하게끔 능률과 융통성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게다가, 여러 가지 교수기술을 안다는 것은 직관을 뛰어나게 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여러 가지 성공적인 접근 방법의 근거가 되는 학습원칙을 거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직접적인 강의와 구두질문식 수업과 같은 교사중심 학습방법은 행동주의 학습과 관련이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학생들은 교사가 전해주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
어떤 과목과 어떤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직접적인 지도가 아주 효율적이다. 활동중심학습, 프로젝트활동, 동료수업과 같은 학생중심 학습방법은 인지학습과 관련이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지식, 아이디어, 가치를 가지고 마음속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학습경험으로 인식하고, 여러 학생들이 동일한 수업에서 여러 가지 지식을 배운다고 본다.
효과적인 수업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위해 교실수업에 대한 이해는 교사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사중심 수업의 원칙
- 교사가 주로 하는, 강의하고 질문하고, 토론을 이끌고,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제하는 이 모든 전통 과정은, 교사는 지식을 전해주는 사람이고, 학생은 교사가 전해주는 지식을 배우는 사람으로 인식시킨다. 이런 접근법을 교사중심이라고 부른다.
교사중심 수업에서의 계획의 역할
1. 계획에 있어서의 개인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체능 교육의 부재
  • 교육학 박사는 우리 현실에 맞는 예체능 교육의 노하우를 쌓지 못해 아직까지 교육이 목적 없이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또한 7차 교육과정에 들어 예체능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필수 수업시수가 크게 줄었다100m 달리기, 농구 슛 능력이 몇 시간 수업으로 획기적으로 발달 할 수 있는가. 여기에 동의하는 체육교사는 거의 없다. 대개의 평가는 100m를 몇 초에 뛰었는가? 슛을 몇 번 넣었는가 등으로 이뤄진다. 음악 미술도 마찬 가지다. 과

  • 정의적 특성평가방법
  • 수업 등에 반응하게 되고 이 각각이 불안의 요소가 될 수 있음Ⅰ. 정의적 특성의 성격정의적 특성을 평가하는 이유① 교실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개발하여야 한다.② 학교가 사회를 대표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개발하여야 한다.③ 정의적 특성이 개인적인 문제인 동시에 공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정의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Ⅰ. 정의적 특성의 성격정의적 특성의 중요성① 국가 사회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Ⅰ. 서론*연구의의와 목적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첨단매체의 등장으로 세계는 정치ㆍ사회ㆍ경제ㆍ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고, 이 과정에서 교육도 예외 일 수 없다. 전통적인 교실수업 중심의 면대면 교육은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정보 등을 획득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의해 한계 없는 평생 학습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자유의 힘 서머힐
  • 생각해왔다. 하지만 어린 학생들이 처음 겪는 학교라는 사회 안에서 교사가 해야 할 것은 학문적인 것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행복한 삶을 다양한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방법 또한 알려주는 것임을 느끼게 되었다.출처. EBS 다큐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10부. 노는 아이들의 기적 서머힐학교http://www.summerhillschool.co.uk/네이버 지식백과 서머힐 Summerhill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 [교육학] 중학교 1학년 사회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 교육학의 지식을 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을 고민하고, 궁극적으로 좋은 수업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에서는 그런 의미가 있었던 조별 활동을 한 내용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Ⅱ. 기존의 수업 지도안주로 현장의 교사들은 수업지도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그것은 교사 개인의 역량에 따른 것일 수도 있고, 때로는 과도한 잡무 때문일 수도 있다. 어찌 되었든, 한국의 교실에서는 대체로 국가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