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실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실 수업
-교실수업에 대한 이해가 교사에게 왜 중요한가
-교사중심 수업의 원칙
교실 수업에 대한 이해가 교사에게 왜 중요한가?
유능한 교사는 초보교사와 다른 세 가지 우수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유능한 교사는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유능한 교사는 학습을 위한 보다 많은 전략과 기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지식을 문제해결에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둘째, 유능한 교사는 효율적이다. 유능한 교사는 초보교사보다 적은 시간에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셋째, 유능한 교사는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유능한 교사는 초보교사보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보다 새롭고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낸다.
교실 수업을 주도하는 여러 방법을 확실히 알고 있으면 학생들이 적은 시간으로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하게끔 능률과 융통성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게다가, 여러 가지 교수기술을 안다는 것은 직관을 뛰어나게 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여러 가지 성공적인 접근 방법의 근거가 되는 학습원칙을 거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직접적인 강의와 구두질문식 수업과 같은 교사중심 학습방법은 행동주의 학습과 관련이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학생들은 교사가 전해주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
어떤 과목과 어떤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직접적인 지도가 아주 효율적이다. 활동중심학습, 프로젝트활동, 동료수업과 같은 학생중심 학습방법은 인지학습과 관련이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지식, 아이디어, 가치를 가지고 마음속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학습경험으로 인식하고, 여러 학생들이 동일한 수업에서 여러 가지 지식을 배운다고 본다.
효과적인 수업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위해 교실수업에 대한 이해는 교사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사중심 수업의 원칙
- 교사가 주로 하는, 강의하고 질문하고, 토론을 이끌고,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제하는 이 모든 전통 과정은, 교사는 지식을 전해주는 사람이고, 학생은 교사가 전해주는 지식을 배우는 사람으로 인식시킨다. 이런 접근법을 교사중심이라고 부른다.
교사중심 수업에서의 계획의 역할
1. 계획에 있어서의 개인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