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자유의 힘 서머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머힐은 A.S 니일(Alexander Sutherland Neill)에 의해 1921년 영국 서포크(Suffolk)에 설립된 가장 오래된 대안학교이다. 학생들을 학교에 맞추는 대신 학생들에게 맞추는 학교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흥미에 따라 생활할 수 있도록 자유를 허락하는데 그 기본 이념을 두었다. 자유와 창조적 활동을 중시하고 자유를 그의 모든 사상의 기초로 삼았으며 학교 내 어른과 아이들은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학교생활은 보통 일주일에 두 번 열리는 학교 전체회의에 의해 운영되며 이 때 투표권의 효력 또한 모두 같다. 전체회의 역시 아이들 자유에 의해 참석을 하므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데에 모두 적극적이며 다수결의 결과를 당연히 받아들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서머힐의 철학은 아주 간단하다. 수업을 갈 때 무엇을 입을 것인지, 무엇을 먹을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등은 학생 자유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머힐에는 학년이 없고, 정해진 시간표도 없으며, 성적표도 없다. 학생 스스로 시간표를 짜지만 원하지 않으면 수업시간에 교실에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때문에 수업시간에 빈 교실을 홀로 지키는 선생님이 많은데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들어오지 않는 것에 대해 “아이들은 수업에 들어오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다른 더 바쁜 일이 있겠죠.”라고 말하는 것이 나에게는 조금 충격이었다. 그렇다면 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공부’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학교에서는 괜찮을 수 있지만 후에 사회에 나갔을 때 더 큰 문제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괜한 걱정이었다. 교실 밖에서 더 많은 경험과 그를 통한 배움을 받은 아이들은 시간이 흐르면 학습에 대해 스스로 동기부여를 받아 자발적인 의지로 교실에 들어간다. 덕분에 서머힐의 학생들은 다른 학교의 학생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학습할 내용을 더 빠르게 배우며 성적 또한 더 좋다고 한다. 나 역시 의무로 해야 하는 과목보다 스스로 원해서 시작한 공부를 더 빠르고 좋은 성적을 받았던 경우가 떠오르면서 어린 시절 학교에서 모든 과목을 그렇게 배운다는 것이 부러웠다. 서머힐은 학생들에게만 좋은 학교인 것은 아니다. 부모는 학교를 통해 아이를 믿을 수 있게 되고 아이들 스스로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자유를 통해 아이와 부모 간에 신뢰가 쌓이고 행복한 가정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국가가 교육체계를 하나의 큰 회사로 바라본다고 생각해요. 더 나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학교가 더 성공적이어야 하고, 성공하는 학생의 수가 더 많아야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교육은 그런 게 아니잖아요. 성공적인 나라와 관련된 게 아니에요. 교육은 행복한 사람들에 관한 것이에요. 함께 즐겁고 행복하게 더불어 사는 것이에요.” 소이 레드헤드. 서머힐 학교 교장
이 말을 통해 나는 ‘교육’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학문적인 것이어야 하며 이를 통해 좋은 성과를 이뤄야한다는 것이 내가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얻고자한 것 이었으며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을 이끌어야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어린 학생들이 처음 겪는 학교라는 사회 안에서 교사가 해야 할 것은 학문적인 것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행복한 삶을 다양한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방법 또한 알려주는 것임을 느끼게 되었다.
출처. EBS 다큐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10부. 노는 아이들의 기적 서머힐학교
http://www.summerhillschool.co.uk/
[네이버 지식백과] 서머힐 [Summerhill]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사] 열린교육의 의미와 실제
  • 자유롭게 모여 앉아서 아침에는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이야기 또는 궁금했던 이야기로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오늘의 할 일을 찾아 자기계획을 세우며 학습 주제에 대한 내용과 방법을 안내 받으며 조별 활동을 지도 받기도 한다.(6) 지역사회의 자원활용질 높은 수업,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사를 자신의 힘으로 해결해 나아가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현장의 실제를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체험하고 토론하는 학습을 말한다. Ⅲ. 서머힐교육과 열린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과 국가 발전Ⅱ.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Ⅱ-1. 정보화 사회와 교육1. 정보화 사회의 개념2. 정보화 사회의 특징3. 교육에서의 정보화Ⅱ-2. 대안교육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2. 대안교육의 개념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교육의 유형Ⅱ-3.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기본철학3. 평생교육의 비전과 전략4.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들Ⅱ-4. 사회 평등과 교육 평등1. 교육 평등의 개념 2. 교육 평등의 모형 및 변천3. 교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