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문학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
<목차>
Ⅰ. 서론
-정철문학 교육의 필요성
가. 충효사상
나. 작품 현장의 미
Ⅱ. 본론
- 지도 방안
- 학습지도안
Ⅲ. 결론
Ⅳ. 학습자료제시
1. 정철문학 교육의 필요성
가. 송강의 충효사상
교육적인 견지에서 송강의 문학작품을 고찰해 보면 송강 정철은 남다른 결백성, 순박성, 그리고 유교적인 윤리관 밑에 드물게 보는 평민적이고, 가정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중심적인 사상은 충효를 고창한 애국시인으로서 그의 애군우시(愛君憂時)함과 천성이 지효(至孝)함은 그의 작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사미인곡>, <속미인곡>, <관동별곡>등은 절절한 애군의 정과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일관되었다.
나. 송강 작품의 현장 미
송강의 작품들은 그 표현이 현장적이다. 현장에서 느끼는 자연의 멋과, 아름다움, 그리고 소박함의 정서표현까지 모든 것이 생생하다.
2. 정철문학의 지도방안
<관동별곡>에서 독자인 학생은 스스로의 감상을 능동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정서적이고 도식적인 감상도 하지 않는데 능동적 감상까지를 어린 학생들에게 기대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비록 능력의 차이가 현저함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대로 자신의 생각은 지니고 있듯이 문자를 해독할 능력만 있다면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읽듯이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의 생각을 얼마든지 지닐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관동별곡>에서 학생들은 자기 스스로 느끼는 감상을 함으로써 앞에서 공부한 문학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둘 수 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의 심리를 보면, 피아제는 동료집단의 모임이 주어진 사태에 대한 지적 도전감을 격려한다고 한다 김정휘주영숙 공저, 교육심리학 탐구, 형설출판사, 1998, 452-470면
고 했다. 교사와 있을 때에 학생들은 대개 교사의 이야기를 수용할 자세만 갖출 뿐,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욕을 갖지 않는다. 그것은 성인들과의 학습에서보다는 동료집단과의 학습에서 학생들은 지식내용도 쉽게 배울뿐더러 지적 능력 자체도 더 효과적으로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죽계별곡」 -신흥사대부들의 사고방식을 엿보다-
  •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한편 조동일 교수는 죽계별곡에서 ‘경기하여’ 라는 부분이 나타나지 않은 것은 경기체가의 고정된 격식이 구속으로 느껴진 결과로 나타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즉 ‘ .경’을 부분적으로 구비하지 않아도 되는 변이형을 허용하는 것을 관습으로 삼도록 했을 따름이라고 본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시산업사, 19944. ‘죽계별곡’에 대한 감상평->지금까지 고려말까지 이룩된 작품으로는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 [조선조시가] 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관동별곡`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
  • 관동팔경 광고제작 활동4 수학여행 안내지 만들기활동5 기행가사 창작하기활동6 현대 기행문과 비교하여 작품 이해하기. Ⅳ. 나가며참고문헌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Ⅰ. 들어가며은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임명되어 원주에 부임하면서 관동팔경과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을 유람하고 지은 작품으로 빼어난 문장의 사용으로 가사 문학의 백미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선인들의 생활, 사상, 감정, 이상

  • 「용비어천가」 분석과 지도 방안
  • 고전문학 교육론「용비어천가」 분석과교육 방안-차례-I. 「용비어천가」의 내용과 형식1. 들어가며2. 「용비어천가」의 개관3. 내용 구조4. 형식 구조5. 철학적 구조6. 나오며II. 「용비어천가」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1.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3. 종합III. 「용비어천가」 교수 ․ 학습 방법1. 기존 연구 소개2. 교수 ․ 학습 방법 제안Ⅰ. 「용비어천가」의 내용과 형식1. 들어가며「용비어천가」는 조선 왕조의 개국을 칭송하는 국문가

  • 가사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교육 방안
  • 학습자를 대면시켜 작품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가사문학은 교과서에 등재된 고전 문학 장르 전체를 통틀어 시조와 소설 다음으로, 고전 운문 문학 장르 중에서는 시조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가사가 시조와 함께 조선조 시가 문학의 주류를 형성했던 장르로써 수량 면에서 굉장히 풍성하고, 문학이 가지는 보편성과 함께 원숙한 정신문화의 소산으로서 그 가치가 크기 때문이다. 최연이, 「송강가사 교육에 관한 연구 : 고등

  •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과 고등학교 국어과 고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독서교육
  • 교육과정의 성격과 고등학교 국어과의 고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독서교육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Ⅲ.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Ⅳ. 고등학교 국어과의 고전문학교육1. 고어 해독1) 해독을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2) 어떤 교재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2. 장르별 특징과 필독 작품1) 고대가요2) 향가3) 고려속요4) 경기체가5) 시조6) 가사7) 고소설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