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서경별곡 교수-학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서경별곡> 교수-학습 방안
1. 들어가며
2. 협동학습 모형
3. 서경별곡 작품
4. 협동학습 모형 실제
5. 나오며
1. 들어가며
지금까지 고전 문학은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교수-학습 방법이 단일하게 진행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문학사적인 배경 지식이 작품 자체보다 중요하게 고전 문학 작품을 치밀하게 분석하거나 주제를 찾는 식의 작품 읽기 방식 혹은 현대어로 풀이하는 식의 방법 등 이라고 생각되어 이와 같은 지식적 내용이 평가의 대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이로 인해 학습자들은 고전 문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었고, 현장의 교수-학습의 방법을 변화시켜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주장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임태정, 「면앙정가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협동학습은 고전 시가 교육의 역동적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당한 교수-학습의 방법이다. 그리고 각기 다른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학습목표와 과제를 공유하며 동료 학습자끼리 교수-학습하는 데 있어서 협력할 수 있는 형태로 동기론적 관점이나 인지론적 측면에서 교육적 효과를 지지 받을 수 있으며 구성주의적 교육관, 자기 주도적 교육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서경별곡> 작품을 통해 가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협동학습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 목표를 실현하는 것을 지향하므로 협동학습의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고, 이를 실제 문학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협동학습 모형
(1) 학습 모형의 이론
협동학습이란 집단의 목표나 집단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 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집단을 이룬 학생들이 교재 내용에 대해 분석하고 조사하며 서로 도와준다. 질의와 토의를 활발히 하여 집단 내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서로의 학습에 대해 책임지는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임태정, 상기 논문
이러한 협동학습은 전통적 소집단과 구별되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성원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에 기초하는 반면,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이러한 상호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협동학습은 분명한 개별적 책무성이 존재하고, 구성원은 개인적 특성에 있어서 이질적이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동질적인 경우가 많다. 협동학습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리더가 될 수 있고 리더십의 책임을 지게 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주로 한 학생이 리더로 지정되고 책임을 지게 된다.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목표달성을 위해서 모두가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며 상호책임을 지게 되지만 소집단 학습에서는 그런 책임은 없다. 협동학습의 구성원들은 학습 성취를 최대화하기 위해 구성원간의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주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는 데에만 관심을 둔다. 협동학습에서는 협동적으로 학습할 때 필요한 리더십, 의사소통기술, 신뢰, 갈등의 조정 등 사회적 기능들을 직접 배우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그런 상호작용 기능은 있는 것으로 가정되거나 무시된다.
즉, 협동학습은 집단을 조직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학습 방법이다. 협동학습에서는 협동 집단의 목표 달성이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이 되므로 모둠원은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해 모두가 서로를 도와 열심히 공부하게 된다. 이는 주석 위주의 교사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성장에 가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박희정, 「협동학습 중심의 관동별곡 교수학습 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2) 협동학습의 소집단 구성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2-6명이 적당하다. 협동학습을 처음 시도하는 학급은 2-3명이 적당하고 학생들이 협동학습에 경험이 많아지면 6명까지 구성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가 8명 이상이면 한두 명이 학습을 주도하고 그 외 학생들은 소외되거나 수동적으로 되어 협동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다.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학습과제에 따라 다양하나 학습시간이 적을 때는 협동학습의 소집단 크기는 적을수록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 중심 모형의 원리와 그 적용 - 고려속요 서경별곡에 적용
  • 모형은 가장 최상의 해석을 해야 한다거나 하나의 바른 해석을 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없음으로 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비평적 사고를 허용하게 된다. 사고는 반응의 전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확장되고 활성화된다. 또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하는 의미 있고 즐거운 학습은 학생들의 독특한 반응을 인정할 때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자신이 의미를 만드는 주체라는 자각을 얻게 될 것이다.문학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학생들의 자발

  •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
  •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Ⅰ. 머리말1. 연구의 필요성 2. 문제 제기Ⅱ. 반응 중심 학습 이론1. 반응 중심 이론의 본질과 관점2. 반응 중심 이론의 교육적 의의Ⅲ.문학 교육내용1. 고려가요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2.교과서 수록 현황Ⅳ.반응 중심 교수-학습의 실제1. 반응 중심 이론을 적용한 단계별 학습 방법2. 반응 중심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Ⅴ. 맺음말Ⅰ. 머리말1.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교수학습지도안>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학습 단원4. 고전문학의 감상 (2)가시리학습주제의 내용을 감상하고, 선인들의 정서 이해하기지도대상3학년 남녀 (37명)수업목표내 용목 표1. 시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2. 에 드러난 한국 문학의 특질을 말할 수 있다.사 고기 능목 표고전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선인들의 정서를 현대인의 정서와 비교해서 말할 수 있다. 모형수업단계학습 요항교 수 - 학 습 활 동수업형태유의

  • [조선조시가] 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관동별곡`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
  • 별곡의 여정 파악하기.활동 3 관동별곡에서 뛰어난 우리말 표현 찾기.활동1 정철이 관동별곡을 창작한 의의를 시대적 배경과 맞물려 탐색하기.4. 심화 이해 활동활동2 작가와의 인터뷰나 대화글 써보기. 활동3 관동팔경 광고제작 활동4 수학여행 안내지 만들기활동5 기행가사 창작하기활동6 현대 기행문과 비교하여 작품 이해하기. Ⅳ. 나가며참고문헌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Ⅰ. 들어가며은 정철이

  •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
  • 팀기반학습(TBL)을 적용한 「사미인곡(思美人曲)」 교육 제1절 팀기반학습(TBL) 이신동조형정장선영정종원, 『알기쉬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2년. 184면~189면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임.Ⅰ. 팀기반학습의 개념과 의의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이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이 동시에 요구되며, 이를 통해 지식습득과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이 이루어지고 수업 중 이에 관한 확인이 가능한 학습모형을 말한다. 이 교수-학습 방법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