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대학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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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교육의 문제점
1) 낡은 수업방식
2) 대학에서의 인성교육
3) 대학교육의 실용성
4) 대학교수들의 문제
2. 문제의 원인 및 대안
1) 낡은 수업방식 문제의 원인 및 대안
2) 대학에서의 인성교육 문제의 원인 및 대안
3) 대학교육의 실용성 문제의 원인 및 대안
4) 대학교수들 문제의 원인 및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영국의 웰링턴은 “워털루 전투는 이튼 학교 마당에서 승리한 것”이라고 말하였다. 19세기 영국인들의 교육에 대한 긍지가 잘 나타나있는 말이다. 또 나폴레옹 3세를 이긴 “1870년의 전쟁은 프로이센의 교사와 독일 교수의 승리”라고 한 비스마르크의 말도 그 당시 독일인들의 교육에 대한 자부심이 나타난다. 김인회, 2002 ,「교육과 민중문화」, 한국학술정보 , p.297.
이러한 말들처럼 교육은 한 국가의 중요한 힘이다. 교육이 한 국가의 힘을 가늠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지만, 훌륭한 교육 없이 선진국이 된 나라는 없을 정도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국내의 교육에 대한 인식도 이와 다르지 않아서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중 특히 대학교에 대한 관심은 유별나다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각별하다. 매년 치르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그 준비과정에서부터 범국민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어느 대학에 입학하는지가 한 사람의 능력을 재는 가장 중요한 척도로써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국내의 대학교육은 이러한 지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많은 모순점을 가지고 있었고, 또 그로 인해 언제나 논란거리가 되고는 하였다. 대학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해보았을 때 장기적인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심각한 사회문제가 아닐 수가 없다. 따라서 지금부터 이 글에서는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집어보고 그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대학교의 모든 문제를 다루려고 하면 매우 광범위한 부분까지 다루어야 하므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어떠한 범위까지만 다룰 것인지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겠다. 요즘 유행하는 제임스 퍼킨스라는 학자의 정의를 따르자면 대학교육의 기능은 크게 교육의 기능, 연구의 기능, 사회봉사의 기능으로 나눌 수가 있다. 이 글에서는 대학이 교육의 기능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만을 언급할 것이다. 굳이 교육의 기능에 초점을 모으는 이유는 대학교의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궁극적인 목적이 우수한 인재교육에 있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으로 연구의 기능과 사회봉사의 기능은 교육의 기능이 훌륭히 수행되었을 때에 좋은 결과를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대학의 교육의 기능에 한정시켜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집어보겠다.
Ⅱ. 본론
1. 대학교육의 문제점
1) 낡은 수업방식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으로의 진학률의 경우는 인문계에서 진학률이 87%, 실업계에서 진학률은 49.8%로 나타났다. 또한 OECD 1998년 자료에서 18세에서 21세 사이 고등교육 참여율을 국제 비교하면 OECD평균은 23.2%, 한국 40.7%, 미국 34.6%, 영국 26.9%, 프랑스 36.0%, 독일 10.8%로 한국이 1위로 나타났다. 두 가지 자료를 놓고 볼 때 한국의 고등교육 참여율은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일이다. 박영진, 2003 ,「기획 : 대학에서 시작하자 ; 대학교육의 현실과 새로운 대학 체제 구상」,『교육비평, Vol.12 , No. 0 』 , p. 62.
그러나 이러한 교육열 속에서 힘든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고 난 후 대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하나같이 실망스럽다는 의견을 말하고는 한다. 대학의 수업이 고등학교 수업과 별 차이가 없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학생들은 소위 대학문화라는 것에 더 심취하여 학문의 전당이 되어야할 대학교가 음주와 동아리활동으로만 도배 되어버리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의 대학현실에서는 암기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이 일반화 되어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실적 교육여건상 강의식 위주의 획일적 수업이 지배적이고, 때로는 반드시 실험실습을 해야 하는 수업의 내용도 강의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성호(1992)의 연구에 의하면, 한국의 대학교수들은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수업에서 강의식 수업의 비율이 80%이상이라고 응답한 교수가 조사대상자 1,965명 중 55%인 755명에 이르고 있다(<표1>참조). 27%의 교수들은 자신의 수업에서 강의식 수업을 60~79%정도 활용하고 있고, 12%의 교수들은 40~59%정도 활용하고 있다는 응답을 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그는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수들은 수업의 75%정도, 즉 3/4를 강의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 대학생들의 일방적인 강의에 대한 불만은 대단히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기대하고 대학에 진학한 이후 고등학교 시절과 똑같은 암기 위주의 강의 그것도 대단위 강의실에서 불편을 겪어야 하는 대학 신입생들의 불평은 이제 새로운 일이 아니다. 이칭찬, 1996,「대학의 교수방법 : 이대로 좋은가?」,『韓國敎育問題硏究所論文集』, Vol. - , No. 11 ,
pp. 259-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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