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양교육과 대학교육
1) 교양교육의 개념
2) 대학교육의 목적
2.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
3. 문제점의 원인분석과 대응책에 관한 고찰
1) 질적으로 낮은 대학수업과 대학의 진로교육
2) 학부제에 의한 교육의 질적 하락
3) 대학 예산과 등록금 문제
Ⅲ. 결론
0. 참고문헌
Ⅰ. 서론
산업사회를 넘어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해야 하는 교육기관은 고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대학일 것이다. 대학의 주요기능이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는 교육, 그리고 창출된 지식과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사회봉사이기 때문이다. 김수욱, 「지식기반사회의 지식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2010, p.118
또한 대학의 정의를 살펴보면 국가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리와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지도적 인격을 함양하는 곳 동아 새 국어사전
이라 되어 있는 것을 봐도 그렇다. 그런데 요즘 이렇게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대학에 대한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다. KBS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에서는 "교육의 위기, 문제는 대학이다"2부작을 6월 12일과 19일 잇따라 방영한다고 한다. 1편 "사립학교법, 대학을 망친다"에서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85%를 담당하고 있는 사립대학의 문제점을 파헤친다. 2편 "학벌이 신분이다-서울대의 나라"에서는 우리사회 곳곳에서 나타나는 학 벌주의 폐해사례를 지적하고 공교육과 대학교육의 정상화를 앞당기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그렇게 매스컴에서까지 특별기획으로 떠들 정도면 그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경쟁의 바람이 몰아치고 있고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뛰어난 인력양성의 책임을 가진 대학의 의무가 막중하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대학의 권위가 떨어지고 있고 대학의 경쟁력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내 생각으로는 원래의 목적에 맞지 않게 대학의 성격이 변해가고 있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 목적을 잊고 있는 것이 더욱 큰 문제인 것 같다. 먼저 대학의 원래 목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대학교육의 현실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대학교육의 문제와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 그 대응책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양교육과 대학교육
과연 대학이라는 곳의 원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가 교양과목을 통해 배워야할 교양교육의 개면과 대학교육의 본래 목적에 대하여 살펴보자.
1) 교양교육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한국 대학의 문제와 구조개혁
  • 한국 대학의 문제와 구조개혁 1. 한국의 대학의 문제점 1) 대학 미충원율의 증가 ■ 2001년도에 2.6% 내외였던 미충원율이 2003년에는 12.9%로 증가■ 우리나라 전체 356개 대학(전문대학 포함) 중 67개 대학이 정원의 70%를 채우지 못하는 실정■ 비수도권 지역의 대학 미충원율이 현저하게 높음☞ 대학 미충원은 대학재정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 대학경영의 부실과 대학교육의 질 저하를 초래.☞ 비수도권 대학에서 미충원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지역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0이에 따라 교원, 특히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민한 사안이 될 수 있다. 2007년 초등교원 신규 임용 모집인원 감축을 골자로 한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방침에 대해 전국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집

  • 원격교육의 특징,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성요소, 의의,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축안,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 문제점과 대안
  • 원격교육의 특징,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성요소, 의의,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축안,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문제점과 대안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의1. 사회적 의의 : 교육 기회의 확대2. 교육적 의의 : 질 향상과 선택권 확대1)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2)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선택권 확대3. 제도 발전적 의의 : 초중등 교육과 대학교육 체제의 연계

  • 한국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한국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대응방안)목차Ⅰ서론Ⅱ본론1.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의미1)대학간 경쟁체제의 도입2)학과간 경쟁의 도입3)교수간 경쟁의 촉발2.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문제점1)세계자본의 요구를 반영2)국내자본의 요구를 반영(1)산업연구 보조자로서의 대학(2)연구개발의 부담을 국가에게 전가(3)교육분야에 대해 자본진출 용이화3)유산자의 요구를 반영4)국가의 계급적 성격의 노골화3.해결방

  • [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학교중심 평생교육목 차Ⅰ. 방과 후 학교1. 정의2. 도입 배경 3. 사례 가. 인동초등학교 나. 창문여자중학교 다. 고려대학교부속중학교-신즐고만 4. 성과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대안학교1. 정의 2. 도입 배경 3. 현황 4. 유형 5. 특징 6. 사례 - 간디학교 7.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대학의 평생교육1. 정의 2. 도입 배경 3. 전통적 대학교육과 대학 평생교육의 특징 비교 4. 현황 및 사례가.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나. 연세대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