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6학년 2학기 1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 1.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학습주제 : 접촉한 면적에 따른 물체의 압력 비교하기(심화)
학습목표 : 힘이 작용하는 면적에 따라 작용하는 힘의 효과가 달라짐을 실험을 통해 보일 수 있다.
1. 단원명 : 1단원,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6학년 2학기)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교육과정 중 6학년 ‘(5)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에 해당한다. 이 단원은 6차 교육 과정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유체 역학의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학습 지도 준비에 유의해야 한다.
이 단원의 주요 학습 활동은 물 속과 공기 중에서 물체의 무게를 재어 비교함으로써 물 속에서 부력이 작용함을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력 때문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것을 이해하며, 구명 조끼, 배 등 일상 생활의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물 속에서 압력이 사방으로 작용하며 물이 깊을수록 압력이 크게 작용함을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하게 한다. 물이 깊을수록 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과 이에 관련하여 다양한 기구나 시설물이 이용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3. 단원의 목표
지식
이해
-물 속에서 물체의 무게가 가벼워지는 것과 관련된 요인이 무엇인지 안다.
기능
-물 속과 공기 중에서 물체의 무게를 재어 비교할 수 있다.
-무거운 배가 물에 뜨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물 속에서 압력이 사방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여 주는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과학과의 수업 목표 도달에 적합한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나. 과학과의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Web 형식으로 개발한다.다. 과학과의 기본 과정에 심화․보충 과정의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역점을 둔다.라.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며 현장에서 사용하기 쉬운 Web 형식의 자료 개발에 중점을 둔다.3. 특징1) ICT 활용 교육적 가치ICT 활용 교육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

  • [초등사회 기초이론] 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학습자가 단원의 일반화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목표와 내용을 재구성 하고자 한다.2.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단원 재구성을 위해 다음의 세 단계 과정을 거쳤다. 1) 대단원 일반화 추출단원 선정이 이루어진 후, 팀원이 함께 모여 토의를 통해 단원의 일반화를 추출하였다. 도출된 일반화는 “국가 간에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이며 일반화 도출을 위해 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이대부속초등학교에서 발간한 “창의적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2학기 읽기 마지막 단원의 독서 관련 단원을 독서논술로 바꾸기 => 조원들과 교과서의 문제점을 살펴보다, 많은 활동에 비해 실질적으로 쓰는 활동이 빈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하도록, 고학년들에게 기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활동들이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조원들 모두는 초등학교시기에 논술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6학년 2학기 셋째 마당 삶의 무늬 다시 재구성하기 => 이 단원의 학습 목표가 ‘

  • [초등사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단원 : 6학년 2학기 목 차1.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2. 대단원 재구성의 방향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3)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및 해결책 3. 대단원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5) 단원의 평가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중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2)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