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교육과 사회평등 - 계층과 사회이동, 교육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장 교육사회와 교육평등
목차
1. 계층과 사회이동
1-1. 계층구조형태
1-2. 계층구조의 변화
1-3.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
2-1. 평등화론
2-2. 불평등재생산론
2-3. 무관계론
3. 논의
1. 계층과 사회이동
계층
(1) 계급사회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자신의 계층상의 위치를 의식하고 있고 각 층에 속한 사람들이 동일한 정치적 · 경제적 목식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집단들이 모여서 만든 사회.
(2) 사회계층(=사회계급,계급)
재산,권력,지위 등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갖가지 사회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 층. 주관적 계층의식.
주: 직업지위, 소득수준,
교육수준
부: 종교,
학식, 인종
1-1. 계층구조형태
계층구조형태
* 계층구조의 평등화를 이루려면? 계층구조 높이의 감소
→ 중간층의 확대
구분
전통 농경 사회형
현대 산업사회형
형태
특징
다수의 하층민
소수의 상층민
→ 평등하지 못한 사회
소수의 하층민 & 상층민
다수의 중간층
→ 비교적 평등한 사회
상층민
하층민
상층민과 하층민
중간층
1-2 계층구조의 변화
한국 계급구조의 변화(1955-1992)
[한국 계급구조의 변화(1955-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평등 - 계층
  •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차례1. 계층과 사회이동2. 교육의 기능 1) 평등화론2) 불평등재생산론 3) 무관계론3. 논의1.계층과 사회이동사회계층과 계급사회의 개념사회계층☞개인이 지니고 있는 갖가지 사회적 요소에 의하여 이루어진 층.계급사회 ☞계층상으로 각기 다른 동류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구성된 것.사회계층 또는 사회계급을형성하는 요인☞ 직업지위, 교육수준, 소득수준의 차이 등.그 외에도 어떤 사회에서는 종교, 학식,

  •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 교육과 사회평등
  • 교육기회의 측정지표취학률, 지급률, 탈락 률, 교육선발지수, 지니계수- 교육기회의 분배상황지역, 성별, 계층별-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사회계층 요인, 가정요인, 본인의 요인, 교육제도 - 발표내용 및 순서 -2. 교육과 사회평등: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이바지하는지? 아니면 평등화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 분야의 이론들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사회이동의 개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제 1절 교권의 특수성 제 2절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 [교육사회]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
  • 제6장교육과 사회평등목차Ⅰ서론 Ⅱ본론 1. 계층과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 1)평등화론 2)불평등재생산론 3)무관계론 Ⅲ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교육이 사회평등화 장치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관점이 존재한다. 교육이 사회 불평등을 해소한다고 보는 평등화론, 오히려 교육은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는 불평등재생산론, 두 이론에 입각한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계층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 즉,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