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이동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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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계층이동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계층이동에 대해 설명
1) 사회계층
2) 한국의 사회계층
3) 사회계층이동

2.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
1) 사회계층이동 목적의 교육 문제
2) 사회계층이동을 위한 부모의 교육 관여
3) 사회계층이동과 교육불평등과의 관계
4) 한국사회의 대학교육열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뚜렷이 보이고 있는 현상은 교육기회의 개방성에 대한 국민적 합의이다. 즉,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통해 사회적 상승이동이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 다시 말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모두 교육기회의 개방성, 특히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우리 사회의 여러 계층에게 보편적으로 주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음을 본다. 도시 저소득층에서는 그 비율이 다소 낮게 나타나지만 이들도 6할 가까이가 그 가능성을 믿고 있는 것이다. 결과로서 나타난 불평등 구조는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도 기회구조가 반드시 폐쇄적이지 않고 본인의 능력에 따라서는 빈곤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다는 생각이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다고 볼 수 있겠다. 한국의 계층이동의 폭은 선진 외국보다 훨씬 크고 개방적이다. 이러한 계층이동이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합리적인 방법이다. 의식화의 수준에 따라 계층이동이 이루어지는 방법은 엄청난 고통과 희생을 수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상적인 사회가 되려면 지금보다 더 합리적인 방법으로 서민층과 생활 보호층의 교육기회가 확대되고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계층이동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참고문헌
성영혜, 부모교육, 문음사, 2003
이현청, 교육사회학, 양서원, 1994
김채윤, 사회계층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김영모, 현대사회계층론, 한국복지 정책 연구소 출판부, 1999
김성식 외,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가정 배경, 학생 노력, 학교 경험의 영향력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2008
박영신 외, 한국사회의 교육적 성취 : 현상과 심리적 기반, 교육심리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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