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계층화 과정 교육과 계층화 과정 사회계층 교육과 계층화 과정 계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hank You ♡
교육사회학
*
사회 계층이란?
사회 계층? 사회 계급?
사회 계급의 결정요인
사회 계층
교육사회학
*
국사책에서 고려시대를 보면 피라미드 모양으로 귀족, 중인, 평민 천민으로 나뉘어져 있는 표 기억나세요? 이 한 층을 사회계층이라고 말하는데요, 사회 계층은 위계적인 사회체제 속에서 직업, 배경, 개인의 능력, 기술 등에 의하여 사회적 특권, 위신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가운데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말하고 비슷한 사회적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범주를 말합니다. 이것들이 불평등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일정한 유형이 나타나고 사회성원 상호간에 그것을 인정하고 기대할 뿐 아니라 나아가 예측 가능한 태도와 행동으로까지 고정화되어 제도화 되어진 불평등체제를 말합니다.
사회계층은 사회계급보다 넓은 의미로 쓰여지는데요 근래에는 계층과 계급의 두 개념을 굳이 구별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미국과 영국에서도 이 두 가지를 모두 social class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계층과 계급의 의미에서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사회계급의 결정요인으로는 첫번째로 동일한 사회계층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예의, 언어, 습관, 지식수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식인 계층의식이 있고. 두번째로 재산과 수입입니다. 세번째로 직업이고, 마지막으로 교육이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 회적 성격과 이론
  • 사회학, 현상학 등단일한 사회 이론다원적 연구 보험지식 - 고정적, 불변적지식 – 사회적 구성물 ( 영)• 영(young)에 의한 문제제기 - 지식교육의 과정이 학교 밖의 권력구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무엇을 지식으로 보아야 하는지)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 규명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직 사이의 관계 규명 가능이 과정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상류계급이므로 교육과정이 사

  • 제 10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사이의 관계를 규명에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배분, 지식과 조직 사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봄-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 :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그런데 이 교육내용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체로 상류계급 학생들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에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이글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먼저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는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단원을 배우기전에 먼저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  다고 보고, 교육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에 의해 그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주요한 사회학적 탐구과제가 되었다. 교육과정 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면서 교육사회학자들이 과거에 도외시해 왔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영국은 중상류계층과 노

  • 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 교육체제는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 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제도적 구조공식적으로 평가되는 내용우수집단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영역에 높은 지위가 부여되고.그것을 가르치는교사에게도 보이지 않는 높은 지위부여 가장 우수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학문중심 교육내용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체로 상급계급 학생들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와 깊이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