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 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 사회적 배경
2. 영국 교육학자들에 의한 문제인식
3. 미국 학자들에 의한 문제인식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 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1. 사회적 배경
교육사회학에 대한 지나친 거시적 수준의 분석
(기능이론, 갈등이론)
투입 - 산출 모형 (input - output)에 지나친 의존
→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무관심
→ 2차 세계대전 후 불평등 해소 위한 노력했지만 성과미비
2. 영국 교육학자들에 의한 문제인식
종래의 사회
70년대초
전통적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
해석적 연구 방법
구조기능주의, 인구통계학적 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등
단일한 사회 이론
다원적 연구 보험
지식 - 고정적, 불변적
지식 - 사회적 구성물 ( 영)
영(young)에 의한 문제제기
- 지식교육의 과정이 학교 밖의 권력구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무엇을 지식으로 보아야 하는지)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 규명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직 사이의 관계 규명 가능이 과정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상류계급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 계층유지에 깊이 관련되어있음을 알 수 있음.
이글스톤(Eggleston)에 의한 문제제기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지적
비판적 사회학자들: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과정을
사회통제의 과정으로 간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
  • 사람을 모아 지속적인 독서지도를 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니다. 모임의 성격상 참석률이 저조해질 수 있고 또한 모임이 중단될 소지도 많다. 그러기 때문에 독서회를 조직하거나 독서회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실패의 두려움 또한 크다. 독서지도에 관한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에서 이러한 두려움은 독서지도에 악영향을 미칠 뿐이다. 독서지도의 많은 부분은 이론의 바탕 위에 다양한 경험이 쌓여 효과적인 독서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

  • [경제기구] 국제 노동 기구 - ILO
  • 사하여 노동자들의 권익보호에 힘쓰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1년 ILO에 가입하였다. 이 글에서는 국제노동기구(ILO)의 역사, 구조, 재정, 국제노동의 기준, 일반 이론, 운용원리 등을 소개하였다. 또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제관계 속에서 ILO의 역할과 국제기구의 한계를 생각해 봄으로서 기구의 발전방향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ILO의 성립과정과 역사적 배경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nization ; ILO)는 근로조건의 개선, 사회정의의 실현, 세계의 항구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팀 티칭․문답식 교수법․탐구식 교수법․Ground 수업목표 진술․지시적 수업의 정차․강의법의 단점․역할놀이법 개념 ․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관․수업목표(내용목표 vs. 과정목표)99.10.3 대구․경북 보수99. 10.31 서울 교과전담99,12.12 중등․수업설계 절차․선수학습기능․Bandura 사회학습이론․완전학습의 특징․협력학습과 소집단학습의 비교․수업설계과정․Gagné 지식위계․수업목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함께 각 발달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의 발달 과정을 단계적으로 체계화한 이론이다. 그는 인간의 발달을 심리 사회적 관점에서 총 8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그는

  •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현대 청소년문화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가 기존의 사회와는 전혀 다론 패러다임으로 규정될 만큼 현격히 빠르고 폭넓게 변화하고 있음을 반증한다.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특히 과학과 기술의 발달에 기초한 정보사회로의 전이 과정에서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른바 디지털 문화, 테크노문화가 바로 이것이다. 여기에서는 기존의 사회규범과는 전혀 다른 문화적 산물들이 새롭게 창출되고 표현되며 또 사회적으로확산된다. 이러한 문화적 현상은 최근 사회학과 교육학, 인류학,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