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를 통해 생각해 본 나의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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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를 통해 생각해 본 나의 교육관
<목 차>
Ⅰ. 서 론
2. 나의 사례 분석
1. 주제 선정의 이유
3. 교실 현장과 칸트 윤리의 적용
2. 보고서의 목적 및
각 장에 대한 소개
4.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Ⅲ. 결 론
Ⅱ. 본 론
1. 추구해야 할 교육의 방향
1. 칸트 이론의 소개
2. 보고서를 마치며
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초중고를 거치며 그리고 대학교를 다니며 겪은 경험들로 인해 대학교 3학년쯤 된 학생이라면 어느 정도의 자신의 가치관과 도덕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수많은 철학자들의 이론을 배우면서 우리는 고유의 독자적 사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나 역시 여러 철학자들의 이론을 밑바탕삼아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어떻게 살아가고 어떻게 행동해야 겠구나’ 하는 어느 정도의 생각이 자리 잡은 듯 하 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재미있는 코미디 프로를 보며 웃는 것이 행복일까? 그것은 행복이 아닌 쾌락이다. 예쁜 옷을 입고 친구들과 수다를 나누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느끼는 감정은 행복이 아닌 잠시의 즐거움과 쾌락이다. 그렇다면 힘든 일이 닥쳤을때는 무조건 불행한 것일까? 아니다. 쾌락 속에서도 행복하지 않을 수 있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행복할 수 있다. 고된 상황 속에 있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가치있는 무언가를 추구할 수 있다면, 그것은 행복한 것이다. 자신이 아무리 맛있는 것을 먹고 웃을 수 있다 하여도 그가 추구하는 것이 가치 있는 무언가가 아니라면 그것은 행복한 것이 아니다. 결국 인간의 행복이란 그 자신의 의지대로 진실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의 생활은 문명의 발달로 더욱 편리해지고 있다. 하지만 과거보다 더 많은 혼란을 가지고 있고, 더 많은 인간 고독 현상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사형제도, 테러, 살인, 싸이코패스, 인터넷 중독 등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도덕적 문제를 마주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수없이 쏟아지는 정보와 매체들, 그리고 다양성이 인정되는 다원화 된 시대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가끔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 것인지, 자신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 그 방향마저도 잃은 듯 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인간이 행복이 행복하게 살아가고 진정성을 회복하며 추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 페이퍼를 통해 생각해볼까 한다.
요즘은 많은 사회 문화적 현상들이 다양성 속에서 설명되다 보니 상대주의가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듯 하다. 상대주의가 어떤 것들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있다 생각하지만, 그래도 세상에는 절대적인 것들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가 잃어버렸기에 현대 사회는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우리는 가치관의 혼란 속에서 사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을 칸트의 이론은 우리 자신에게 스스로 답을 내리도록 도와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치관으로 인해, 특히 선의지와 보편성의 원리, 목적의 원리가 더욱 와닿았다. 그래서 이들을 보다 중점적으로 살펴볼까 한다.
교수님께서 이 과제를 내주신 이유는 철학자들의 생각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관을 더욱 확고히 하게 하려는 의도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초등 교사의 가치관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는 확고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2. 보고서의 방향 및 각 장에 대한 소개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에 나름의 관점을 적용하여 방향을 설정해 보았다. 우리가 많은 철학자의 이론을 배우는 것은 그 이론을 배우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가 있지만, 그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 고유의 독자적인 사상을 만드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초등교사에게는 올바르고 확고한 가치관이 세워질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를 씀에 있어서도 단순히 철학자의 이론을 알아보고 분석하는 것 보다 그 철학자의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을 정립해 보는 것이 더욱 가치있는 보고서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래서 이 보고서의 방향을 “교사로서 내가 추구해야 할 교육의 방향과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만들어 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 목표에 맞추어 각 장의 전개를 구성하였다.
본론의 1장에서는 칸트 이론에 대한 소개를 하는데, 칸트의 이론은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그만큼 이해하기 어려운 이론이라 카페에 있는 교수님의 이론을 주로 활용하여 제시하지만, 프린트 자료만으로 이해가 어려울 경우에는 다른 참고문헌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주로 경북대학교 출판부에서 나온 [칸트 윤리학과 형식주의]를 인용하였는데, 이 책에는 칸트의 이론을 연구해온 저자가 생각해온 칸트 이론에 대한 해석이 주를 이룸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아직 학부생으로서 어느 정도의 소양이 부족해 칸트의 이론을 이해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어 이 책을 통해 이해하였다.
2장에서는 칸트의 이론을 좀 더 이해하기 위하여 직접 나의 사례를 분석해봤으며, 3장에서는 이해한 칸트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실 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의 사례에 대해 칸트의 입장에서 서술해보고 교사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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