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 공연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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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 공연 예술
Ⅰ. 전통공연예술
Ⅱ. 현대공연예술
Ⅲ. 다카라즈카
Ⅰ. 전통공연예술
1. 노오
노오는 약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극, 음악, 시 등의 요소가 섞인 현존 세계 최고의 무대 예술이다. 주인공의 대부분이 유령으로 이미 지나버린 인생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극을 꾸민 연극이다. 유령이라고 하면 무섭고 괴기스러운 내용일 것이라고 상상하겠지만 그런 내용은 아니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이나 정을 그린 것이다.
또 한토막 한토막으로 생략되어 표현되는 동작 하나 하나 가운데에는 인생의 묘미가 압축되어 있으며 무표정한 노오 가면에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수백만의 표정이 숨어 있는 것이다. 노오는 일본인이 만들어낸, 오랫동안 일본인이 지켜 봐 온 무대 예술이다.
1) 노오에 대해
일본의 노오는 노오 무대(能舞臺)라고 일컫는 간소한 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 예전엔 사루가쿠 노오(申樂能, 猿樂能), 뎅가쿠 노오(田樂能), 교겐 노오(狂言能)가 있었지만 그후 사루가쿠 노오만을 단순히 노오라 부르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해 오다가 에도시대(江戶時代, 1603-1867) 이후 그저 노오로 불리게 되었다.
2) 노오의 역사
노오의 기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풍년을 기원하는 민족예능이나 뎅가쿠 (田樂), 흉내 예능인 사루가쿠(猿樂),중국에서 전해진 산가쿠(散樂)등이 서로 교류, 영향을 끼치면서 서서히 발전해 온 것이다. 남북조시대가 되자 칸아미가 흉내 본위에 사루가쿠에 음악성, 가무성의 요소를 가미해 그 아들 제아미가 유현성을 추구하는 夢幻能를 확립시키고 노오를 한층 더 높은 무대 예술로 정착시켰다. 에도 시대가 되자 노오는 무가의 式樂으로서 막부에 보존되었다. 막부 붕괴 후는 명치유신이나 전쟁 등 수많은 혼란을 겪으며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3) 노오의 형성과 발전
백제의 미마지(味麻之)가 612년에 전한 기악(技樂)이나 무악(舞樂)과 같은 시기에 중국과 한국에서 들어온 산악(散樂)을 그 시조로 삼음. 일본에는 나라시대(710-784)에 전래되었으며 백희(百戱) 또는 잡희(雜戱) 라고 불림. 헤이안 시대(794-1185)에는 무악(舞樂)이 번영했으나 후원자인 후지와라 가의 멸망후 사루가쿠와 뎅가쿠가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후 남북조시대에 야마토 사루가쿠(大和猿樂)와 오오미 사루가쿠(近江猿樂)이 발전되었고, 그중에서도 야마토 류의 간제(觀世)에 의해 노오가 체계적으로 발전되었다.
4) 노오의 구성원리
서(序) - 평온소박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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