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형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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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청소년수형자의 정의
3. 청소년범죄의 심각성
4. 청소년범죄의 특징

Ⅱ. 본론

1. 청소년수형자 현황
2. 소년원의 시스템
3. 교육의 중요성
4. 교육 현황
5. 주제별 교육 분류
5.1 정서교육
5.2 직업교육
5.3 기초교육

Ⅲ. 결론


♣별첨

프로그램개발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청소년범죄의 심각성
20세 미만의 청소년은 죄를 지어도 성인과는 달리 취급된다. 어른이 돼서까지 범법자로 낙인찍히는 것을 막기 위해 죄목과 심판과정을 비밀로 하는 게 보통이다. 여기엔 뚜렷한 이유 없이 반항하고 일탈하려는 게 청소년의 특징인 만큼 사회가 관대해야 한다는 의도가 담겼다. 청소년 행형(行刑) 정책이 징벌보다는 계도 쪽에 무게를 두는 이유다. 특히 10~14세 미만의 비행은 범법(犯法)이 아니라 촉법(觸法 · 법에 저촉됨)이란 조심스러운 표현을 쓴다.
문제는 이 같은 계도가 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비행 청소년의 상당수가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 데다 재범률도 높기 때문이다. 「무서운 10대」, 이정환 논설위원, 2009년 10월 20일, 한국경제.

대검찰청의 ‘2009 범죄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범죄혐의로 적발된 19세 이하 소년범은 13만4992명으로 2007년의 8만8104명보다 무려 1.5배나 늘어났고 발표했다. 이는 살인, 강도, 강간, 상해 등 강력범도 3만7083명으로 급증하면서 흉포화 경향도 두드러지는 추세라고 한다. 이러한 청소년 범죄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범죄 건수의 증가를 들 수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범죄의 유형이 날로 다양해지고 그 잔인함도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래의 표를 보면, 대다수 범죄의 유형과 건수가 대폭 증가 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범죄자 연령의 변화에 있어서도 19살은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15~17살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청소년범죄자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린이에서 이제 막 벗어난 청소년들의 범죄는, 오히려 일반 청소년들의 범죄보다 더 위험하고 심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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