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2 2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2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
1. 단원개관
- 영국혁명과 미국의 독립혁명 그리고 프랑스 시민혁명의 원인과 결과를 따져 봄으로써
혁명이 근대 사회에 끼친 영향을 파악하고 근대 시민 사회 성립의 정치적, 경제적 배경을 이해한다.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
영국 혁명 ---- ① 영국의 사회 변화와 청교도 혁명
② 입헌정치를 수반한 명예혁명
미국혁명과 독립선언 ---- ① 영국의 식민지 정책
② 미국의 독립혁명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 ---- ① 혁명의 시작
② 나폴레옹의 등장과 유럽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 ① 영국의 산업 혁명
② 산업혁명의 확대와 사회변화
2. 학습목표
1) 이해
근대 시민혁명의 원인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영국 혁명, 미국 혁명, 프랑스 혁명의 원인, 전개 과정 및 결과를 파악한다.
2) 기능
각 시민혁명의 과정을 비교하여 의의를 추론한다.
시민 혁명이 근대 시민 사회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토의한다.
3) 태도
시민사회가 형성되는데 시민의 끊임없는 노력과 저항이 중요했음을 깨닫는다.
민주 시민사회 건설을 위한 시민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는다.
3. 본 차시 적용
1) 단원별 구분
본 차시 수업 내용
비고
3. 프랑스 혁명과 인권선언
1) 혁명의 시작................................................................... 62
2) 나폴레옹의 등장과 유럽 .............................................. 64
2) 학습목표
학 습 목 표
수 업 방 식
1. 프랑스 혁명의 전개 과정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나폴레옹의 정복전쟁과 그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시민 혁명의 기본 정신을 파악한다.
교과서를
바탕으로
설명식수업 위주로 진행
3) 지도순
단계
학습 활동(내용)
교수-학습 내용
자료. 효과
시간
도입
인사
인사하고 수업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수업 역시 열심히 임하여 기억에 남는 수업이 되도록 합시다.
긴장감 해소
수업의 시작의 알림
30초
전시학습확인
이번 시간에 무엇을 배울지 살펴보기 전에 우선 저번 시간에 배운 것을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수업시간에 우리는 미국 독립혁명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독립혁명은 영국의 중상주의 정책의 일환인 식민지 정책의 반발로 시작하여 나타나게 되는 혁명이었습니다. 보스턴 차 사건을 계기로 영국은 식민지를 탄압하고 이에 식민지 대표자들은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의 혁명은 절대주의에 시달리고 있는 유럽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게 되죠?
지난 수업에 학습했던 내용을 사진을 제시하며
상기시킴. 설명식 수업을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한국 현재 시민사회의 형성의 역사성, 보편성을 통한 가치의 확인(통합지도안)
  • 시민사회는 어떻게 형성되었나?”- 한국 현재 시민사회의 형성의 역사성, 보편성을 통한 가치의 확인1.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1) 통합적 구성의 원리은 시민사회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으며, 그 속에 나타난 사회적 쟁점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를 배우게 된다. 이 단원은 현재 사회의 구성원인 시민과 연결하려고 하여 (1장)과 을 연

  • 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단원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1.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④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일시장소대상지도 교사수업 교사지도 교사계부장Ⅰ.교재관11. 단원 설정의 이유12. 단원의 개관1Ⅱ.학생관4Ⅲ.지도

  • [지리수업지도안] 새로운 바닷길을 개척하는 유럽인들- 학습지도안
  • 2004학년도사회과 교수 ․ 학습 과정안일 시장 소대 상지도교사교육실습생계연구부장교 감교 장Ⅰ. 단원명1. 대단원 :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2. 중단원 : 1.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3. 소단원 : (4) 새로운 바닷길을 개척하는 유럽인들Ⅱ. 단원의 개관1. 단원의 지도 목표이 단원은 유럽에서 근대 사회가 성립된 계기와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나타난 시민 사회의 발전 과정, 그리고 근대 국민 국가의 형성 과정과 서유럽 세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 사회
  • 수업을 이끈다. )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1. 대단원의 학습내용 체계Ⅵ. 시민 사회의 발전과 민주 시민 중단원1.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발전 1. 학습내용 체계① 근대 시민 사회의 형성② 서양 시민 사회의 발전③ 우리 나라 시민사회 형성․시민의 개념․시민 계급의 성장 과정․시민 혁명의 원인, 결과,영향 ․근대 시민 사회의 한계․서양 시민 사회 발전과정 이해․우리 나라 시민사회의 형성과정 ․시대별 시민 사회 형성 과정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