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와 의무주의 윤리학 -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 수업에의 적용 - 1 정직한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칸트와 의무주의 윤리학
<목 차>
Ⅰ.서론
Ⅱ. 본론
1. 칸트가 주장한 도덕법칙
2. 나의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3. 실제 수업에의 적용
Ⅲ. 마무리 하며
※참고 문헌
Ⅰ.서론
수능을 준비하면서 칸트의 의무론을 처음 접했다. 그 때 윤리 공부를 하면서 칸트의 의무론은 독특한 이론처럼 느껴졌다. 대부분 사람들은 도덕적인 행위를 할 때 그에 대한 결과를 생각하면서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데 칸트는 이것이 옳은 것이 아니라고 했기 때문이다. 어떻게 칸트가 대다수 사람들의 생각과 다른 의무론이라는 이론을 제시하게 되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윤리교과서를 읽거나 문제를 풀 때 의무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이번 강의를 통해 이런 기회가 만들어졌다. 고3 수험생 때 수박 겉핥기식으로 의무론의 표면만 암기하고 넘어갔다면 이번에는 내가 직접 자료도 찾아보고 읽어보고 분석도 해서 칸트의 의무론에 대해 더 잘 알아갈 것이다.
그리고 칸트의 의무론을 택하게 된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요즘은 과학문명이 많이 발달하였다. 그래서 인간을 하나의 기계로 대하는 경우가 많다. 인간의 존엄성이 위협받는 경우가 많다. 칸트는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라고 한다.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한다. 요즘처럼 삭막한 시대에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을까 해서 칸트의 의무론을 택하게 되었다. 인간을 자연과학을 다루듯이 대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Ⅱ본론에서 칸트가 주장한 도덕법칙과 일상생활의 예,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Ⅲ마무리 하며‘가 이어질 것이다.
Ⅱ. 본론
1. 칸트가 주장한 도덕법칙
① 정언명법(定言命法) : 정언명법이란 선택의 여지없이 무조건적으로 타당한 명법이다. 즉, 어떠한 상황이나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무조건 따라야만 하는 명법이다. “너는 무조건 이것을 행해야 한다.”의 형식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친절 하라’는 친절 그 자체를 위해 명령되는 것이지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명령되는 것은 아니다. 정언명법인 도덕법칙은 어떠한 경우에도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것이며, 그 대가는 건강이나 행복이 아니라 자유로운 이성적 인간임을 다시 한 번 확인 해준다는 것뿐이다.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도덕법칙에는 어떠한 전제나 조건이 붙어서도 안 되며 또한 그것은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한 방편이나 수단이 되어서도 안 된다. 오직 약속을 지키는 그 자체가 당위적인 도덕적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무조건적으로 따라야만 하는 것이다.
도덕은 이러한 정언 명령에만 근거해야 한다. 즉, 그 명령의 전제가 되는 어떤 상위의 목적이 있으면 안 되는 것이다. 명령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한다.
칸트는 보편형식, 목적자체의 법칙, 목적왕국의 법칙으로 정식화 하였다.
※ 보편형식 -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 여겨질 수 있도록 행위 하라” 우리의 도덕적인 행동규범은 언제나 보편성을 가져야 하며 타인으로부터 동의와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만 한다. ‘보편성’을 담고 있는 불공평을 배제한다. 이것은 우리가 행동을 할 때 항상 보편적 입장에 설 것을 요구한다.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지 그른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준칙이 보편적 법칙으로서 타당해야 한다는 것에 나는 정말 만족할 수 있을까?”/“너도 너의 준칙이 보편적 법칙이 되기를 원할 수 있느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길리건 _ 나딩스의 배려윤리 그에 기반 및 발전시킨 교육적 적용
  • 적용해보려 한다. III. 사례제시와 이론에 기반한 분석사례1. ADHD승우와 반 친구들 실습을 나가서 보았던 사례이다. 내가 참관실습을 하러 갔던 반에는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 판정을 받은 승우라는 남자아이가 있었다. 이 아이를 처음에 인식하지 못했던 것은 평소에는 언뜻 보면 여느 아이들과 다를 바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경험과 그를 바탕으로 상상한 실제로 겪을 수 있는 경험, 이 두 가지를 경험 사례로 제시하고, 이에 대해 어떻게 배려 윤리를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가. 나딩스의 배려 윤리를 적용할 경우필자는 위 이야기에 등장하는 ‘사회과교육과 집행부’ 중 한 명이었다. 이 문제는 현재 이미 해결된 상태이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어떻게 하면 더욱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보다 더 진지하게 고민해보자는 취지에서 이번 사례를

  • [초등도덕교육론]칸트의 이론과 나의 경험사례
  • 목차 1. 프롤로그(칸트 소개 및 선택이유)2. 칸트 이론의 개관3. 나의 경험사례 4.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5. 느낀 점6. 참고자료 및 출처1. 프롤로그 1)칸트 , 그는 누구인가.칸트는 18세기 후반 서유럽 계몽사상의 성숙과 프랑스혁명시대의 자유로운 사회분위기 속에서, 근대 초기로부터 시작된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에서 시작된 경험론을종합하여 오랫동안 계속된 근대철학의 논쟁과 대립을 선험적 비판철학을 통해 인간의 인식능력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및 사회적 경험과 관련된 그에 상응하는 성숙을 요구한다는 것 보여주었다. 3) 추론과 경험이 도덕성 성장을 자극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4) 일차적으로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에 관련되지만 도덕성의 다른 영역, 행동적, 감정적 영역으로 확장하였다. 도덕적 행동, 감정의 발달은 도덕적 사고와 판단의 발달과 평행 적이다.6. 콜버그 이론의 결점1) 지나치게 정의의 덕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다른 중요한 도덕적 덕들을 무시.2) 문화적 편중 : 미국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