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에 나타난 신라인의 불교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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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망매가」에 나타난 신라인의 불교의식
Ⅰ. 서론
1. 향가
향가는 우리 민족이 우리의 민족정서와 사상을 우리 식으로 표기한 전통적 시가이다. 향가의 개념을 규정할 때, 협의로는 사뇌가를 지칭하고 광의로는 중국의 한시에 대해 우리의 노래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향가연구는 우리 문학의 맥을 찾고 우리 민족의 정서와 사상을 파악하여 주체적인 민족으로서의 긍지를 지닌다는 입장에서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전해지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로 총 5수이다. 이 25수의 향가는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다.
내용; 불교적(18수), 군신관계(2수), 남녀관계(2수), 붕우관계(2수), 기타(1수)
작가: 승려(17수), 화랑(3수), 여류(2수), 민요(2수), 실명(1수)
형식: 10구체(19수), 8구체(2수), 4구체(4수)
향가는 한민족 고유의 노래다. 향가 속에는, 한민족의 삶과 환경 속에서 그 당시 귀족층이나 서민층에 널리 보급되어 있는 불교의식이 잘 반영되어 있다. 향가에 담겨 있는 종교의식을 이해함으로써 향가를 보다 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불교의식
우리 나라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 때의 일이다. 신라의 경우 처음 불교가 들어 왔을 때는 귀족세력의 반대로 압력이 심했다. 하지만, 법흥왕 이전에 고승의 왕래와 순교등의 불교를 퍼뜨린 역사적 사실이 있었다. 이에 따라 신라인들도 조금씩 불교의 영향 밑에 끌려 들어가고 있었던 듯하다. 비록 국가에서는 공공연한 신앙을 금하여 신교 생활이 사회의 표면에 드러낼 수 없었으나, 법흥황 14년에 신라에서 불교가 공인되기 전에 이미 사회 내면으로는 불법에 대한 관심이 컸다. 그러다가 법흥왕 14년에 이차돈의 순교를 거쳐서 비로소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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