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중세전기문학 -삼국,남북국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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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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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과서 전문 요약
Ⅲ. 시대적 특징, 문학담당층 분석, 문학사적 의의 조명과 해당 작품별 논의
3.1.1. 시대적 특징
3.1.2. 문학사적 의의
3.1.3. 문학담당층
3.1.4. 주요 작품
Ⅳ. 의문점 논의
Ⅴ.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설화
: 한문학·향가의 한계로 당시의 다른 어느 영역보다 설화가 큰 구실을 함
- 기록문학의 시작. 그러나 향유자의 범위를 들어 말하면 민요나 설화가 주도하는 시대가 계속됨 → 설화의 시대에서 소설시대로 넘어오면서 문학의 저변이 오히려 축소됨
- 설화에 있어서 문학사
: 설화를 문학사 안으로 끌어들여야 당시의 생활상 및 의식의 파악이 가능
: 설화에서 사실을 찾으려는 관점과 상상을 평가하려는 관점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작업을 감당해야 함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이해를 위해 설화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 설화의 역사적 변천
: 신화시대→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전설·민담)→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소설)
: 전설·민담이 시대정신의 서사적 표현을 맡음→근대소설이 서사문학을 지배하면서 중세의 전설·민담의 독점적 지위가 무너짐
- 신화의 변화
: 신화시대가 끝났다고 해서 기억에서 사라진 것은 아님. 그러나 신화이고자 한 이야기가 전설일 수밖에 없게 된 것이 주목해야 할 변화임
: 선도산성모(仙桃山聖母), 가야산신 정견모주(正見母主), 연오랑과 세오녀, 미추왕의 죽엽군(竹葉軍), 혁거세·탈해·알지 → 신화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전설의 예
: 중세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해야 했기에 이야기의 변모가 나타나게 됨
: 신화의 시대가 끝났다고 해서 신화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 이어지고 다시 만들어짐. 그러나 신화이면서 전설인 이중의 성격을 지녀야 전승이 가능했기에 신화의 구실은 축소되고 구조가 이지러지게 됨
5.5.2. 고승의 기이한 행적
- 불교신화 : 불교는 재래의 신화를 새로운 사고체계에다 편입시키면서, 본래의 의의는 인 정하지 않고 불교의 정착에는 도움이 되게 함
: 전설의 전개방식 사용+사찰연기담 →세계의 전설적 경이를 더욱 확대시킴
- 불교신화의 한계 : 가섭불(迦葉佛) 연좌석(宴坐石), <삼국유사>의 <대산오만진신>(臺山五 萬眞身) - 신화의 신성성을 획득하지는 못하고 전설의 영역에 그침→ 불교신화가 등장하는 새로운 사태 때문에 신화시대가 재현된 것은 아님
- 고승담
: 대중을 상대로 해서 재래신앙에 대한 불교의 우위를 입증하고, 깨달음이 무엇인지를 납
득할 수 있게 하고, 바람직한 삶의 자세를 알려주려고 하는 이야기
: 특징 1. 밖에서 가져오지 않고 안에서 만들었음
2. 대중이 수용자로 머물지 않고 창작자로도 참여해 합작품을 만들었음
- 참고문헌
-
조동일, 『(제4판)한국 문학 통사 1』,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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