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통일신라]통일신라시대 향가 - 도솔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제망매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찬기파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원왕생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헌화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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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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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통일신라시대 향가 -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솔가의 작품배경 및 이해
Ⅱ. 통일신라시대 향가 - 제망매가
1. 제망매가의 원문
2. 제망매가의 해독
1) 양주동 해독
2) 양주동 현대역
3) 김완진 해독
4) 김완진 현대역
Ⅲ. 통일신라시대 향가 - 모죽지랑가
1. 모죽지랑가의 원문과 해독
2. 모죽지랑가의 작품 풀이
3. 모죽지랑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형식
4) 성격
5) 제재
6) 주제
7) 의의
8) 출전
4. 모죽지랑가의 시어 및 시구 풀이
5. 모죽지랑가의 감상 길라잡이
Ⅳ. 통일신라시대 향가 - 찬기파랑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2. 찬기파랑가의 작품해설
3. 찬기파랑가의 짜임
1) 문사(1-3행)
2) 답사(4-8행)
3) 결사(9-10행)
4. 찬기파랑가의 의의
5. 찬기파랑가의 감탄사 ‘아으’
Ⅴ. 통일신라시대 향가 - 원왕생가
1. 원왕생가의 원문
2. 원왕생가의 작품이해
Ⅵ. 통일신라시대 향가 - 헌화가
1. 헌화가의 원문과 해독
2. 헌화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통일신라시대 향가 -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
今日此矣散花唱良 오늘 이에 산화를 불러
巴寶白乎隱花良汝隱 뿌리온 꽃아, 너는,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곧은 마음의 명을 부리옵기에
彌勒座主陪立羅良 미륵좌주를 모셔라!
2. 도솔가의 작품배경 및 이해
신라 35대 경덕왕 때 지어진 월명사의 도솔가는 두 개의 해가 나타나 열흘이나 없어지지 않자 이를 퇴치해 달라는 왕의 부탁을 받은 월명사가 지은 노래이다. 월명사는 미륵의 가피력에 호소함으로써 천재지변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 왕에게 이런 노래를 지어 바쳤던 것이다. 이런 가정은 미륵의 현신으로 보이는 한 동자가 나타나 왕과 월명사에게 실증적 증거를 보였다는 설화 후반부의 내용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늘의 두 해 중 하나는 현재의 왕에 도전할 세력의 출현을 예견해준다. 이러한 세력의 출현은 혼돈을 빚고, 그래서 이 혼돈을 조정할 행위가 필연적으로 요구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왕권에 도전하려는 세력들에 의한 사회적 혼란을 조정하기 위하여 행해진 의식이 산화공덕이고, 이 의식에서 불려진 노래가 <도솔가>이다. 그러나 이 산화공덕은 순수한 불교적인 관념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재래의 천신숭배사상이 미륵하생관념(彌勒下生觀念)을 받아들였고, 그것이 변용되어 미륵좌주로 나타나, 계를 지으라고 함에 향가로 대신하는 양상이 나타난 것이다. 즉, 이 <도솔가>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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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기 / 향가의 새로운 풀이
김상억(1998) / 향가, 명문당
강길운(1995) / 향가신해독연구, 서울 학문사
서재극(1995) / 신라향가의 어휘연구, 형설출판사
신재홍 / 향가의 해석, 집문당
조동일(1997) /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황패강(2001) /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보광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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