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전문학의 불교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논의의 첫머리에서 : 삼국유사 내부의 불교적 인식과 텍스트 선정
- 왜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조와 「제망매가」인가-

Ⅱ. 논의의 중심에 서서 : 삼국유사에 나타난 불교의 모습과 의미 연구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조와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1. 인간적 욕망과 불교의 다양한 나타남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분석

2. 죽음을 통한 죽음의 극복으로서의 미타 신앙 -「제망매가」분석

Ⅲ. 논의의 끝 자락에서 - 진리의 희구와 깨달음의 겹무늬
본문내용
Ⅰ. 논의의 첫머리에서 : 삼국유사 내부의 불교적 인식과 텍스트 선정
- 왜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조와 「제망매가」인가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소박하고도 원시적인 사유를 하던 한국인들에게 불교의 전래는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즉 고등 종교인 불교와 접촉함으로써 인간과 세계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철학적 사유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물론 한국인들은 불교가 전래되기 이전에 이미 민족 고유의 사유체계를 지니고 있었을 뿐 아니라 중국으로부터 유교를 받아들여 사유의 폭을 나름대로 넓혀가고 있었다. 하지만 유교가 인륜 도덕이나 정치 강령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에 비해 불교는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비롯하여 형이상학적 세계에 대한 자기 반성적인 진지한 사고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삼국유사는 이와 같은 ‘불교적 인식’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삼국유사 안에는 불교의 전래와 공인 과정, 불탑과 불상의 이적, 승려들의 득도과정 등 불교와 관련한 다양한 모습들이 자리잡고 있다. 이 중에서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그리고 「제망매가」의 텍스트를 특히 선정한 이유는 먼저 ‘전설’과 ‘향가’라는 대표적인 장르 안에서 불교가 어떤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두 편의 텍스트만으로는 삼국 유사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불교적 사유와 행위들을 포괄하고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 다양성의 일부를 소개하고 불교적 사유의 풍부함을 보여주는 데에는 그리 부족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이 두 작품은 각기 다른 형식적 특성과 불교적인 모습에도 불구하고 종교 안에 내포되어 있는 ‘인간적인 향기’를 잃지 않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따라서 앞으로 이 글에서는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전설, 그리고 향가 「제망매가」의 분석을 통해 두 작품에서 ‘불교’가 각기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의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논의의 중심에 서서 : 삼국유사에 나타난 불교의 모습과 의미 연구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조와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1. 인간적 욕망과 불교의 다양한 나타남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분석
1) 인간적 한계의 초극에 대한 염원 : 종교 전설이 지니는 특징
전설이란, 탁월한 능력(인간적인)을 지닌 개인이 자신의 삶을 실존적으로 진지하게 바라보고, 인간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
참고문헌
▶ 삼국유사-「노힐부득과 달달박박」「제망매가」
일연 계명대학교출판부 1999

▶ 韓國佛敎硏究 이기영 韓國佛敎硏究院

▶ 한국 문학과 죽음 박태상 文學과 知性社

▶ 설화의 기호학 송효섭 민음사 1999

▶ 향가연구 정열모 한국문화사 1999

▶ 우리 시대의 한국문학-신화, 전설, 설화 편, 계몽사,

▶ 불교문학연구 홍기삼, 집문당, 1997

▶ 한국 고전문학의 이론과 과제 황패강, 단국대학교출판부, 1997

▶ 삼국유사의 문화적 탐색 정무룡 신지서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국유사 와 균여전 의 기록으로 살펴 본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
  • 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조동일 저. 1994.「향가의 문학적 해석」, 최 철 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향가문학론」, 김진욱 저, 역락 , 2004 「향가의 이해,」 이재선 저 ,한국학술정보 2001「새로 읽는 향가문학」, 임기중 외 저, 아세아문화사 1998「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황패강 저, 일지사 2001「향가와 고려가요」, 김완진 저, 서울대학교출판부 「향가문학론」, 김승찬저, 새문사, 1986고전시가를 통해 여는 세상고전강독회 (방송통신대 사이

  • 기록으로 살펴 본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
  • 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조동일 저. 1994.「향가의 문학적 해석」, 최 철 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향가문학론」, 김진욱 저, 역락 , 2004 「향가의 이해,」 이재선 저 ,한국학술정보 2001「새로 읽는 향가문학」, 임기중 외 저, 아세아문화사 1998「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황패강 저, 일지사 2001「향가와 고려가요」, 김완진 저, 서울대학교출판부 「향가문학론」, 김승찬저, 새문사, 1986고전시가를 통해 여는 세상고전강독회 (방송통신대 사이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한국 고전문학의 분류, 한국 고전문학의 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온라인, 인터넷), 한국 고전문학과 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의 재창조 사례, 한국 고전문학의 지도 사례, 한국 고전문학의 학습 방법 분석Ⅰ. 개요Ⅱ. 한국 고전문학의 분류1. 원시문학2. 고대문학3. 중세문학1) 중세전기문학(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전기시대) : 불교(佛敎)에서 보편성을 추구한다2) 중세후기문학(고려후기시대, 조선전기시대) : 성리학(性理學)에서 보편

  • [문학]문학의 의미, 문학과 고전주의문학,여성주의문학(페미니즘문학),이야기문학, 문학과 정서,종교,작품제목 분석
  • 문학의 의미, 문학과 고전주의문학, 문학과 여성주의문학(페미니즘문학), 문학과 이야기문학, 문학과 정서, 문학과 종교, 문학과 작품제목 분석Ⅰ. 개요Ⅱ. 문학의 의미Ⅲ. 문학과 고전주의문학Ⅳ. 문학과 여성주의문학(페미니즘문학)Ⅴ. 문학과 이야기문학1. 이야기의 순서: 플롯(plot)과 사건2. 인물의 성격과 갈등3. 이야기의 서술자, 시점 4. 이야기의 거리와 관점의 선택Ⅵ. 문학과 정서Ⅶ. 문학과 종교Ⅷ. 문학과 작품제목1. 껍데기는 가라2.

  • [고전소설론]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의 전개 양상
  • 고전 소설의 대표적 작품들의 세부적 분석 허 균의 소설(1) 허 균의 사상허 균(1569~1618)은 국문학의 입장에서는 최초의 국문 소설인 홍길동전을 저술한 작가로서 특히 중시되어 왔다. 이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그는 문학인이기 전에 벼슬길에 오른 관료요, 관료이기 때문에 치국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 나름의 시각을 가지고 여러 방면에 걸쳐서 새로운 사상과 방책을 제시한 인물이다. 몇 가지 시례를 들면 그는 에서 어떻게 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