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정체성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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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정체성 위기
1.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과 구분
1) 성격
평생교육의 체제 내에서 중학교의 교육을 바탕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등의 보통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정, 유아, 복지, 관광, 서비스 등 관련 산업과학에 관한 기초직업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
◎ 관련 산업분야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완성 교육의 역할(기존의 역할)
▶ 대학에 진학하거나 산업 사회에 진출하여 계속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계속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최근에 강조되는 역할)
2) 구분
가. 교육 내용에 따른 구분
- 농업계고등학교, 공업계고등학교, 상업계고등학교, 수산·해운계고등학교, 가사·실업계고등학교 등
나. 설치 목적 및 운영 방법에 따른 구분
- 산업과학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공고 2·1체제고등학교, 통합고등학교, 자율고등학교, 종합고등학교, 실업고등학교 등
2.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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