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이별 대중가요의 가사 변화 어휘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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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별 대중가요의 가사 변화
-어휘변화를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대중가요의 특성
Ⅲ. 시대에 따른 가사 변화
Ⅳ. 인기가요 이별노래에서 드러나는 남여의 차이점
Ⅴ. 맺음말
Ⅰ. 머리말
1. 연구목적
대중가요의 노랫말을 보면 그 시대의 성향, 특히 남녀 간의 사랑에 관련된 지향성과 대중들의 저항 의식의 성향들이 잘 반영되어 있다. 한편으로는 대중가요 노랫말 형식의 정서적인 변모도 주목이 된다. 대중가요가 워낙 다양한 주제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그 일반적인 성향을 파악하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만, 시대별 유행가의 공통적인 분위기를 찾아볼 수가 있다. 본고는 사회적으로 여성의 위치가 상승함에 따라 이별을 주제로 한 대중가요의 가사에서 어조가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고는 1990년대부터 2004년 5월 현재까지 발표된 이별을 소재로 한 노래 가사에서 어휘가 변화하는 모습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운동이 사회적으로 가시화된 것은 90년대 들어서이다. 이러한 변화는 80년대 후반 국제사회의 변화와 국내 사회구조의 변화, 운동 역량의 발전 등의 요인과 관련이 있다. 사회주의권의 몰락으로 인한 좌차 지형의 급속한 위축, 군부독재 정권에서 문민정권으로의 이행 등 사회정세가 변화했고, 화이트칼라 계층의 급성장, 시민사회의 공간 확대, 포디즘적 생산방식의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의 전화, 소비사회의 확산 등의 사회구조의 변화, 그리고 양적으로 확산된 사회운동권의 발전 등은 여성문제 및 여성운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더불어 때마침 소개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우리 사회가 좀더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해야 하며 포용적이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했다.
장미경 (1999), 『페미니즘의 이론과 정치』, 문화과학사, pp 316~317
90년대부터 현재까지 대중가요의 이별노래에 나타나는 가사를 연구함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점차 상승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V 가요 순위 프로그램 및 음반 판매량 순위를 종합한 6,920곡 중 중복된 가요를 제외하고 그 중 이별노래 141곡을 선정하여 남자 가수와 여자 가수의 노래로 구분 남녀 혼성 그룹의 경우 해당 가사를 부르는 가수의 성별을 기준으로 하였다.
한 후에 가사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상대적 지위를 상하로 구분하고 1년을 단위로 하여 점차 변해가는 모습을 분석함으로써 앞의 연구에서 나타날 수 있는 귀납법적 오류 본고에서 다루는 노래만으로 전체 대중가요의 경향을 지적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말한다.
를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어조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별 노래의 남여의 차이점은 어떤 변화는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Ⅱ. 대중가요의 특성 이영미 (1998),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p18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를 말한다.
첫째, 대중가요는 근대사회의 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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