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특강]근대 대중가요와 형성 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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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 글에서는 잡가를 대중가요의 효시로 보고 시작하였다. 대중가요의 개념을 설정하고 잡가의 개념과 출현배경을 살펴보았다. 잡가는 통속성과 대중성의 특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대중가요로의 효시로 역설을 하였고, 대중가요사를 특징을 정리하였다.
목차
1. 서론
2. 대중가요의 개념
3. 잡가의 출현과 잡가의 개념
1) 잡가의 대중성과 통속성
2) 민요계 잡가 부상으로 시작된 잡가의 변모
4. 서구음악의 도입
1) 외래적 음악 양식 수용의 역사적 배경
2) 유행창가의 유입과 특징
3) 트로트양식의 출현
5. 형성기 대중가요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글에서는 19세기 후반 대중가요로 부상하는 잡가를 우리 대중가요사의 효시적 갈래로 상정하여 그것의 변모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후 신민요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과 함께 외래적 노래 양식으로 대중가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유행창가와 이의 지속 현상으로 트로트가 정착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도시 하층민을 대상으로 유랑 예인 집단을 통해 불려지던 잡가는 19세기 후반 붙박이 예인들에 의해 사대부 문화 양식을 지향하던 중인 계층, 양반 사대부층으로 까지 그 대상을 넓혀나갔다. 이는 중세 예술 양식이 가지는 예술의 계급적 장벽을 무력화시키는 현상으로써 예술이 대중화되는 현상, 즉 대중예술이 탄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로 인해 잡가의 향유 범위는 종래 시조와 사설시조는 물론이거니와 민요의 신분적 지역적 제약성에도 비교가 안될 만큼 널리 확대되어 갔다. 이른바 조선 후기 대중 가요로 발전해 간 것이다. 이후 20세기 들어서도 잡가는 변화된 환경에 민첩히 대응함으로써 20세기 대중가요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 나갔다.
이와 같이 잡가가 대중가요로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18세기부터 이어져 오던 시가의 통속화 현상이 자리 잡고 있었다. 언어 유희성의 확대, 통속적 정감의 직설적 분출, 감상성의 확대, 사설차용의 개방성 등은 잡가가 모든 계층을 아우르며 대중가요로 부상할 수 있는 내적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1920년대 대중가요사에는 유행창가라는 새로운 양식이 부상한다. 이 새로운 양식은 당시 유행하던 민요계 잡가의 강한 분절성과 친연성을 가지는 바, 이로 이해 유행창가는 별 무리 없이 조선대중들에게 수용될 수 있었다. 잡가 또한 유행창가의 영향을 받아 민요계 잡가를 중심으로 더욱 감상성을 확대시키는 쪽으로 사설차용이 이루어졌다.
유성기 음반 시장이 활성화되는 1930년대 우리 대중가요사에는 신민요와 트로트라는 장르가 양립하게 된다. 잡가의 지속적 성격을 가지고 있던 신민요는 조흥구와 여음을 의도적으로 차용하며 트로트가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었다. 이글은 대중가요 형성 과정의 자생론을 일단 긍정하는 입장에서 기술되었다. 그러나 그 긍정은 전통 가요만으로 대중가요사가 구성되었거나, 그 전통적 대중가요들이 외래적 양식에 어떤 영향도 받지 않았다는 데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가요상의 시작을 조선 후기 잡가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동의한 것이다. 조선후기 잡가에서 시작한 대중가요가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어떤 동력을 바탕으로 어떤 방식을 지향하며 전개되어 왔는가의 문제는 특히 관심을 둔 부분이다. 그 과정이 바로 한국 근대 대중가요의 형성과정으로서, 근대 대중가요의 형성과정은 단순히 양식의 이입으로만 설명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결국 우리 대중가요사는 전통적 시가양식의 기반을 토대로 외래 음악 양식이 도입되면서 상호 지대한 영향아래 형성되었다고 보는 것이 마땅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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